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단독]정부, ICAO에 ‘北무인기 침공’ 진상조사 요청 검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1/25/117575371.1.jpg)
정부가 유엔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북한 무인기 침공과 관련한 진상조사 및 북한 규탄 결정을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26일 북한이 사전 예고 없는 무인기 도발로 우리 영공을 침해하고 민간항공기 운항을 저해한 데 따른 것이다. ICAO가 진…
![[단독]軍, 유선전화로 北무인기 전파…3대 정보전달시스템은 먹통이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2/27/117184932.3.jpg)
군 당국이 지난해 12월 26일 서울 상공까지 휘젓고 다닌 북한 무인기 침범 사건과 관련해 당시 상황을 조사한 결과, 무인기 대응을 위한 군의 3대 정보 전파·공유 시스템이 모두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북한 도발 등 상황을 전·후방 각급 부대 지휘관들에게 즉각 전파하…

경북 성주 소재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 인근에서 전파교란 장비 ‘재밍건’(Jamming Gun)을 사용해 추락시킨 드론을 찾기 위한 군 당국의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19일 브리핑에서 해당 드론을 찾기 위해 “한미 장병…
![[단독]軍, 北무인기 대응 작전 검열 사실상 마무리…최종 보고서 작성 단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1/18/117492527.1.jpg)
북한 무인기의 도발 대응 작전 전반에 걸친 합동참모본부의 전비태세검열이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이른 시일내최종 보고서를 작성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거쳐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합참은 3주간에 걸친 북한 무인기 대응태세…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북한은 지난해 1조 원에 가까운 돈을 미사일 도발에 쏟아 부었다”며 “1조 원이면 북한의 부족한 식량을 모두 살 수 있는 어마어마한 돈”이라고 지적했다. 권 장관은 15일 KTV 국정대담 프로그램에 출연해 “북한은 지난해의 마지막 날을 미사일 도발로 마감하…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그동안 우리 군의 우선순위에서 ‘적(북한) 소형 무인기 대응’은 낮은 순위에 있었다며 앞으론 그 대응능력을 강화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11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방부의 연두 업무보고 뒤 브리핑에서 북한 무인기 대응에 관한 질문에 “한정된 국방예산으…

유엔군사령부가 지난달 북한의 무인기 침범에 대한 우리 군의 대응이 한국전쟁(6·25전쟁) 정전협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특별 조사팀을 소집했다는 입장을 11일 재확인했다. 유엔사공보실은 ‘북한의 무인기 침범에 한국이 군사분계선(MDL) 이북으로 무인 정찰기를 보낸 조치가 정전…

지난해 12월 한국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들이 이란제일 가능성이 높다는 미국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미 해군분석센터(CNA)의 켄 고스 선임국장은 1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은 1990년대부터 무인기 기술을 연구해왔지만 최근 우리가 본 것과 같은 비행시간과 회피 능…

지난달 말 한국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들이 이란에서 북한으로 전달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미국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미 해군분석센터(CNA)의 켄 고스 선임국장은 10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지난달 말 군사분계선을 넘어 서울 등 한국 영공을 수시간 비행하고도 한국…

우리 군이 지난달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에 대응해 군사분계선(MDL) 이북으로 무인 정찰기를 보낸 조치를 두고 한국전쟁(6·25전쟁) 정전협정 위반이란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의 도발에 따른 자위권 행사 차원의 조치”라며 이는 정전협정의 …

더불어민주당은 북한 무인기 침공 관련 비행금지구역 침범 가능성을 제기한 김병주 민주당 의원을 향해 ‘북한과 내통설’을 제기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을 9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오영환·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신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해당 …

북한 무인기가 지난달 우리 영공을 침범해 서울까지 날아왔을 당시 군의 초동 대응과정에서 부대 간 상황 보고·전파가 줄줄이 지연됐던 것으로 파악돼 논란이 일고 있다.군 당국은 그동안 5대의 북한 무인기 가운데 단 1대도 격추 또는 포획하지 못한 데 대해 ‘양 날개 길이 2m 이하의 소형…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북한 무인기가 경기도 항공을 날고 있는데 이를 뉴스 보고 알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9일 도담소에서 2023년 1분기 경기도통합방위협의회를 열고 “현재까지로는 대남 정보 파악을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언제든지 실제 무기로도 전환될 수…

국방부가 북한 무인기 침투 관련 우리 정부의 ‘맞대응’ 지시를 정전협정 위반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 9일 “유엔 헌장 51조에 자위권 대응을, 자위권 차원의 보장을 하고 있는 합법적인 권리”라고 설명했다.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정전협정도 (유엔헌장의) …

북한 무인기가 지난해 12월 26일 우리 영공을 침범했을 당시 소형 무인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공 작전에 돌입하는 ‘두루미’가 발령되기까지 1시간 반 넘는 시간이 걸린 것으로 드러났다. 자칫 무인기를 활용한 도심 테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1분 1초가 시급한 상황인데도 늑장 대응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