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20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참이 밝혔다. 앞서 18일 화성-15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지 이틀 만에 또 다시 미사일 도발을 한 것이다. 올해 들어서는 세 번째 미사일 무력시위다. 화성-15형 발사에 한미가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B-1B 전…

20일 오전 7시 5분쯤 북한이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일본 해상보안청이 밝혔다.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이후 해상보안청은 이날 오전 7시 12분에 2차, 오전 7시 13분에 3차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3발 모두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
북한이 ‘미군의 행동성격’에 따라 태평양을 ‘사격장’으로 만드는 빈도가 달라질 것이라며 무력도발의 강도를 높일 가능성을 위협하고 나섰다. 지난 18일에 이어 재차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20일 오전에 발표한 담화에서 “최근 조선반도(한반도) 지역에서의…


북한이 1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전 계획 없는 불의 명령”에 따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을 “기습 발사했다”고 19일 밝혔다. 김 위원장의 불시 명령에 따른 ICBM 발사는 처음이다. 미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ICBM도 언제든지 실전에서 기습적으로 발사할 수…
북한이 18일 올해 첫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을 감행하며 미국 본토를 직접 겨냥한 위협에 나서자 미국은 전략폭격기 B-1B 2대를 괌에서 한반도로 출격시켜 맞대응에 나섰다. 일본 방위성에 따르면 미국과 일본도 동해상에서 연합 공중 훈련을 벌였다. 합동참모본부는 “한미는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사진)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발사 다음 날인 19일 “여전히 남조선(한국) 것들을 상대할 의향이 없다”고 밝혔다. 한국을 노골적으로 무시하며 대화 재개, 교류 등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치면서 이번…

북한이 18일 올해 첫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을 감행하며 미 본토를 직접 겨냥한 위협에 나서자 미국은 전략폭격기 B-1B를 괌에서 한반도로 출격시켜 맞대응에 나섰다. 합동참모본부는 “한미는 19일 미 공군 B-1B 전략폭격기가 한반도에 전개한 가운데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발사 다음날인 19일 “여전히 남조선 것들을 상대할 의향이 없다”고 밝혔다. 한국은 노골적으로 무시하며 대화 재개, 교류 등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치면서 이번 ICBM 도발이…

북한이 18일 동해상으로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보이는 물체의 낙하 장면이 일본 자위대 전투기에 포착됐다고 일본 자위대가 19일 밝혔다. 일본 NHK방송 카메라에도 선명하게 찍힌 모습이 공개됐다. 일본 방위성은 미사일 발사를 감지한 뒤 항공자위대 제2항공단 F-15 전투기…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규탄하며 그 대응을 위한 세계 각국의 협력을 촉구했다.외교부에 따르면 독일 뮌헨안보회의(MSC)에 참석 중인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인도·태평양 지역에 관한 패널토론’에서 “국제사회의 관심이 유럽 내 전…
![北 노동신문 ICBM 발사 장면 공개[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9/117968644.1.jpg)
북한이 18일 오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을 고각 발사했다고 밝힌 가운데 노동신문이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노동신문은 “대륙간탄도미사일발사훈련이 2월18일 오후에 진행됐다”고 보도하며 “북한의 ICBM운용부대 중 제1붉은기영웅중대가 평양국제비행장에서 ICBM ‘화성-…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다음날인 19일 “여전히 남조선 것들을 상대할 의향이 없다”며 “적의 행동 건건사사를 주시할 것이며 우리에 대한 적대적인 것에 매사 상응하고 매우 강력한 압도적 대응을 실시할 것”이라고 했다.김 …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다음날 대남·대미 비난 담화를 내놨다.김 부부장은 19일 낸 담화에서 “우린 여전히 남조선(남한) 것들을 상대해줄 의향이 없다”고 밝혔다.그는 “위임에 따라 끝으로 경고한다”며 “적의 행동 건건사사를 주시할 것이며 우리에 대…

북한이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대륙간탄도미사일발사훈련이 2월18일 오후에 진행됐다”며 “미사일총국이 발사훈련을 지도했으며 훈련엔 대륙간탄도미사일운용부대들 중에서 발사경험이 풍부한 제1붉은기영웅중대가 동원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