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올 전반기 한미연합 군사연습 ‘자유의 방패’(FS·프리덤실드)가 시작된 13일 미국 육군의 차세대 정찰기가 한반도 상공에 전개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미 공군의 다른 정찰자산들도 이날 주요 지역 상공을 비행하며 대북경계·감시활동을 수행했다. 항공기 추적 웹사이트 에어크래프트스팟과 레이…

북한 선전매체들이 13일 대규모 한미연합훈련인 ‘자유의 방패’ 연습이 시작하자 일제히 비난 기사를 쏟아냈다.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결론부터 말하면 이번 합동군사연습은 북침 전쟁 준비에 박차를 가하여 북한을 힘으로 압살하려는 극악한 모험적 흉계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일본 정부는 북한이 지난 12일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 영역 등에 대한 비행·피해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13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 잠수함에서 전략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전략순항미사일 수중발사훈련이 12일 새벽에 진행되었다”면서 “발사훈련에 동원된 잠수함 ‘8·24영웅함’이 조선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하였다”고…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아침 북한이 신포 인근 해상에 있는 잠수함에서 시험 발사한 미상 미사일을 포착했다고 13일 밝혔다. 미사일의 고도, 사거리 등 세부 제원은 현재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중이다. 합참은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

한미가 연합훈련인 ‘프리덤실드(FS·Freedom Shield·자유의 방패)’ 연습 직후인 이달 말 미 핵추진 항공모함을 한반도에 전개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대북 확장억제의 대표 격인 미 핵추진 항모의 한반도 출동은 지난해 10월 초 북한의 화성-12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

북한이 9일 서해상에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은 북한이 전방 포병부대에 대거 배치해 서울 등 수도권을 무차별 타격할 용도로 개발 중인 신형전술유도무기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날 북한은 “적 작전 비행장을 겨냥했다”며 6발을 동시에 발사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최대 사거리가 약 100…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본격적인 대응 차원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선전매체를 통한 비난도 지속했다. 대외 선전매체 메아리는 10일 “미국과 한국이 합동 군사연습의 규모와 강도를 늘려가며 추구하는 것이 있다”면서 “북침전쟁을 기어이 일으키려는 것과 침략자·전쟁주범으로서 책임을 …

군 당국은 북한이 9일 서해상을 향해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근거리탄도미사일(CRBM)로 평가했다. 군 당국은 현재 우리 군이 보유한 체계로도 이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고 밝혔다.10일 우리 군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오후 6시20분쯤 남포의 한 호수 인근에서 서해 방향으로 …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일본 방위상은 10일 북한이 전 발사한 탄도미사일과 관련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으로의 비행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하마다 방위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일본의 피해 보고도 …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을 나흘 앞두고 탄도미사일 도발을 재개했다. 저녁 시간 짧은 사거리의 미사일을 동시 발사하며 우리 군의 탐지능력을 시험하려는 의도도 엿보였다. 10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전날 오후 6시 20분께 북한 남포 일대에서 서해 방향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일 서부전선의 화성포병부대를 찾아 탄도미사일 발사를 현지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노동신문 등이 10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도 훈련 현장에 동행했다.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이날 조선인민군 서부전선의 중요 작전 임무를 담당하고 있는 화성포병…
![[속보]北 김정은 “적의 전쟁 준비책동, 언제든 압도적 대응·제압해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3/10/118261984.2.jpg)
북한이 9일 오후 서해 방향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합참을 북한이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동시에 발사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때 통상 택하는 목표 지점인 동해가 아니라 중국과 인접한 서해여서 의도가 주목된다. 북한이 서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북한이 9일 오후 서해 방향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합참을 북한이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동시에 발사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때 통상 택하는 목표 지점인 동해가 아니라 중국과 인접한 서해여서 의도가 주목된다. 북한이 서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