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금리 ‘찔끔’ 올린다고 해외 투자금 복귀하지 않아”

  • 뉴스1
  • 입력 2024년 3월 20일 16시 02분


코멘트
일본은행이 17년 만에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 금융정책의 대전환을 예고했다. 마이너스 금리를 탈출한 일본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포함한 경제에 어떤 파장을 미칠 지 전세계가 주시하고 있다. ⓒ News1
일본은행이 17년 만에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 금융정책의 대전환을 예고했다. 마이너스 금리를 탈출한 일본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포함한 경제에 어떤 파장을 미칠 지 전세계가 주시하고 있다. ⓒ News1
일본은행(BOJ)이 17년 만에 처음으로 기준 금리를 0.1%포인트(p) 올렸다고 수조 달러에 달하는 해외 투자금이 일본으로 대거 복귀하지는 않는다고 글로벌 금융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최근 로이터에 따르면 엔화 투자자들은 해외 투자로 5% 이상의 수익을 올리기 때문에 BOJ가 금리를 10bp(1bp=0.01%p) 올려도 거의 반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들은 예상했다.

금융분석회사 엑산테데이터의 알렉스 에트라 수석 전략가는 BOJ 결정이 “자금 흐름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맥쿼리은행의 가레스 베리 통화 및 금리 전략가도 해외 투자금이 일본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크게 믿지 않는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했던 2008년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자산이 붕괴 위기에 직면했지만 자금 송환은 거의 없었다고 베리 전략가는 지적했다.

일본 국채 수익률(금리)가 충분히 높아져야 해외 투자금의 송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노무라 증권의 진 모테키 전략가는 예상했다.

시드니 바렌조이의 앤드류 릴리 수석 금리전략가는 “10년 만기 국채금리가 1%에 가까워지면 BOJ가 필요에 따른 매입을 통해 상승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높다”며 “일본은 부채가 너무 많아서 10년물 국채금리가 1%보다 훨씬 높아지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캐리트레이딩에 따른 위험은 있다. 캐리트레이딩이란 낮은 금리의 통화로 고금리의 해외 자산, 특히 달러 자산을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엔화는 수 십년 동안 대표적 캐리 통화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캐리트레이딩은 단기 수익성이 높지만 금리와 환율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고 로이터는 지적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3개월 달러-엔 캐리 트레이드의 경우 12월에는 연 7%의 수익을 올렸지만 지금은 엔과 일본 금리가 모두 상승하여 수익은 5% 수준으로 내려왔다.

시장이 단기 및 중기 금리를 더 높게 책정하기 시작하면 ‘캐리’는 빠르게 줄어들 수 있다.

런던 UBS의 통화 전략가인 제임스 말콤은 지난 2~3년 동안 달러와 엔화 간 금리 격차가 약 10bp만 변해도 달러-엔 환율은 1% 정도 움직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대규모 캐리 트레이드가 쌓이면 작은 변화에도 투항이 일어나고 외환이 자체적으로 역학을 생성하여 훨씬 더 멀리 움직일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