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中 사이버 공격 등 대비해 2024년 말까지 네트워크 방어 강화

  • 뉴스1
  • 입력 2023년 5월 30일 15시 11분


코멘트
대만이 지진이나 중국 당국의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네트워크 장애 등에 대비해, 네트워크 연결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방어책을 본격 강화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2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오드리 탕 대만 디지털부 장관은 2024년 말까지 국가 비상사태 발생 시, 네트워크 붕괴에 대비해 이처럼 방어책을 강화하기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중국 국기를 단 선박이 대만과 중국 양국의 해저 인터넷 케이블에 의존하는 마츠제도의 대만 인터넷 선 2개를 끊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중국 당국의 사이버 계속되는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본격 대비책을 세우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과거 2006년 대만 인근 해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홍콩으로까지 이어지는 광케이블 8개 중 7개가 절단돼, 이를 수리하는 데 수주가 걸렸을 뿐 아니라 아시아 대부분 지역의 인터넷은 물론 국가 간 은행 거래가 중단됐던 바 있는 만큼 본격 대비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국가 비상사태 발생 시, 국가 경제가 무너지지 않도록 모든 통신이 중단되는 사태에 대비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탕 장관은 대만의 최악의 시나리오는 대만의 3대 통신사와 전력 공급업체 등 물리적인 통신 지점이 파괴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에 주요 시설들에 대한 위치가 노출돼 있기 때문에 더욱이 이를 대비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지진 위협에 대해서도 재차 언급했다. 대만이 ‘불의 고리’에 속해있어 지진이 활발한 만큼, 이에 대한 대비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탕 장관은 비상 상황 발생 시의 네트워크 대역폭 사용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연결성 저하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네트워크 시설들의 정보가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있는 만큼, 대지진으로 인해 통신이 끊기거나 파괴되기 쉽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4년 대만 대선을 앞두고 이 같은 네트워크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 700개의 위성 수신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대만 측은 밝혔다.

현재 해저 케이블에 비해 현재 위성 수신기는 대만 인구가 사용하는 네트워크 사용량을 맞추기에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탕 장관은 일부 위성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통신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여러 사업자를 찾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일각에선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를 대만에 도입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러나 블룸버그는 머스크의 중국에 대한 사업적 이해 관계를 고려할 때, 해당 방안이 실현 가능할 지는 의문이라고 내다봤다.

탕 장관은 이미 대만의 많은 디지털 인프라가 수백만 중국 관련자들에 의해 공격되고 있으며 포위당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짜 뉴스와 ‘딥페이크’ 등을 활용한 영상 등에 대해 경고하면서, “이제 우린 완전히 합성된 대만의 많은 라이브 보고서를 보게 될 것”이라며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