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오늘은 대만의 내일’…대만, 홍콩 시위 적극 지원

  • 뉴스1
  • 입력 2020년 5월 25일 11시 41분


코멘트
홍콩에서 중국 정부의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가 극렬하게 일어나는 가운데 대만이 홍콩 시위대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과 보호에 나서고 있다.

◇ “홍콩 민주화 시위대 지원해야” : 25일 타이페이타임스에 따르면 대만 야당들은 망명을 원하는 홍콩 시민들을 위해 법을 개정하고 중국에 강경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쉬용밍(徐永明) 시대역량(NPP) 대표는 “중국이 제정하려는 보안법은 홍콩에서 ‘일국양제(1국가 2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포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는 중국이 대만에 보내는 경고”라고 주장했다.

쉬 대표는 “홍콩 민주화 시위대를 위한 지원과 망명 신청에 대비하기 위해 법 개정을 검토해야 하고, 차이잉원 총통은 홍콩에 대한 중국의 대응을 비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만민중당(TPP) 간부 장치루(張其祿) 의원도 홍콩 시위대에 대한 지원조치가 필요하다며 “망명 신청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홍콩·마카오 문제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 대만에 망명 신청한 홍콩 시민 10배 급증 : 타이페이타임스는 중국 정부가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온지 하루 만에 홍콩에서 대만으로의 이주 문의가 10배 증가했다고 전했다.

홍콩에서는 지난해부터 범죄인 인도법안(일명 송환법)에 반대하며 최전방에서 시위를 벌여온 사람들이 대거 대만으로 피신해왔다.

대만 통계청에 따르면 대만에 망명을 요청한 홍콩 주민들은 지난해 5858명으로 2018년보다 41% 급증했다. 올해 1분기만도 망명 신청자들은 600명에 달해 전년 동기보다 3배 많다.

◇ 대만 시민사회, 홍콩에 ‘동병상련’ 인식 : 홍콩자유언론(HKFP)에 따르면 현재는 대만민주청년회와 대만학생연합, 홍콩 아웃랜더스(이방인들), 대만시민전선 등 대만 비정부기구(NGO)들이 피신해 온 홍콩 시위대를 지원하고 있다.

앨빈 챙 대만민주청년회 대변인은 “과거에 홍콩을 걱정하는 대만인은 소수였지만 지난해 6월12일 반송환법 대규모 시위 이후 ‘오늘의 홍콩, 내일의 대만’이라는 인식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교회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홍콩 주민들에게 생필품을 전달하는 대만 대학 4학년생인 조쉬도 “홍콩과 대만은 같은 억압적인 이웃(중국)을 두고 있다”며 “대만이 홍콩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홍콩이 대만의 방패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대만 대학들도 홍콩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청강하거나 편입할 수 있는 길을 확대했다. 국립대만대학(NTU)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편입·방문학생 프로그램에 지원한 홍콩 대학생은 200명에 달한다.

◇ 정부 차원의 지원 노력은 아직 없어 : 하지만 민간의 노력으로는 충분치 않고 장기적으로는 대만 정부가 망명을 원하는 홍콩 시민들을 합법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홍콩·마카오 문제에 관한 법률’ 제18조에 따르면, 대만 정부는 정치적 이유로 안전과 자유를 위협받는 홍콩 또는 마카오 시민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조항에 따라 공식적인 지원을 받은 사람은 없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지난해 12월 “현행법상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돼 있으므로 법 개정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