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일대일로 포럼, 150개국 참가 흥행… 美 빼곤 거의 다 온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베이징 국제협력포럼 25일 개막
中, 美견제 맞서 본격 세확장… 37개국 정상 등 5000여명 참석
伊이어 스위스도 협력문서 서명
‘채무함정’ 비판 의식한 中, “순수한 경협 프로젝트” 강조


“일대일로(一帶一路)는 여러 나라를 발전의 기회로 가득 차게 했고 현지 국민들에게 성취감과 행복을 가져다줬습니다.”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최근 제2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관련 기자회견 시작부터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중국과 일대일로를 함께한 국가의 무역 총액이 이미 6조 달러(약 6900조 원)를 넘었고 중국과 함께 세운 해외 협력공단 82곳이 현지에 일자리 30만 개를 만들었다”며 경제적 효과를 유독 강조했다. 일대일로는 해외 인프라 건설 투자를 통해 주변 국가들을 연결하겠다는 중국의 대형 프로젝트다.

왕 위원만이 아니다. 중국 정부는 25∼27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일대일로 정상포럼을 앞두고 관련 부처들을 총동원해 각종 수치를 공개하면서 일대일로의 성과를 내세우고 있다. 이에 따르면 중국 기업이 2013∼2018년 5년간 일대일로 협력 국가에 직접 투자한 자금이 900억 달러를 넘었다. 올해 3월 말까지 일대일로 협력 문서에 서명한 국가가 125개국 및 29개 국제기구에 달한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이번 포럼을 계기로 미국의 견제에 맞서 일대일로의 세를 전 세계로 확장하려는 데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보고 있다. 중국 정부에 따르면 150개국과 90개 국제기구의 고위급 인사 5000여 명이 참가한다. 정상이 참가하는 국가가 37곳에 달한다. 정상은 아니지만 한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는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한다, 공식 불참을 선언한 미국을 제외한 주요 국가들이 대부분 참석하는 셈이다.

주요 7개국(G7) 가운데 가장 먼저 일대일로에 참여한 이탈리아에 이어 스위스도 율리 마우러 대통령 겸 재무장관이 포럼에 참석해 일대일로 협력 문서에 서명한다. 한때 과다한 채무를 이유로 일대일로 사업 중단 의사까지 밝혔던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도 참석한다. 일대일로 주요 대상국인 말레이시아는 기초 인프라 건설 사업의 규모를 줄이되 계속 추진하기로 중국과 합의했다.

일대일로가 개발도상국을 채무 함정에 빠지게 하는 약탈적인 정책이라고 비판해온 미국도 참여국이 늘어나는 이유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미국의소리(VOA) 중문판은 “(저개발, 개발도상국들은) 기초 인프라 건설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다. 인프라 건설이 무역능력 제고와 일자리 증가, 경제 다원화에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은 일대일로 협력국이 채무가 많아 갚을 능력이 안 돼 차관 제공의 국제 기준에 미달해도 투자를 추진한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빚을 갚지 못하면 중국의 통제권에 들어갈 위험성이 크다. 스리랑카 정부가 일대일로 사업의 채무를 갚지 못하자 남부의 주요 항구인 함반토타항의 관리권을 중국 기업에 넘긴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런 우려를 의식한 듯 중국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지정학의 수단이 아니라 순수한 경제협력 프로젝트다. 투자와 차관의 국제 규칙을 존중한다”는 점을 부쩍 강조하고 있다.

중국이 일대일로 세력권을 전 세계로 확장할수록 미국과의 갈등이 더욱 첨예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중국의 일대일로와 제3국 시장 진출에는 협력하겠다는 일본에 대해 일대일로에 참여하지 말 것을 강하게 압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도 내부적으로 일대일로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중국#일대일로 정상포럼#미국#이탈리아#스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