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대화 깰까봐 볼턴 하노이 만찬 배석 막았다”

  • 뉴스1
  • 입력 2019년 3월 25일 11시 32분


코멘트

WP “트럼프, 北과 협상 타결 자신…매파 방해 우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달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만찬에 배석하지 못한 건 다른 미 정부 당국자들이 막았기 때문이란 보도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 22일(현지시간)자에서 복수의 미 정부 당국자를 인용, “지난달 정상회담 때 볼턴이 논의를 해칠 수도 있단 우려에서 만찬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했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27~28일 이틀 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두 번째 정상회담을 했다.

두 정상은 회담 첫날인 27일 ‘친교 만찬’을 함께했고, 이 자리엔 미국 측에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대통령 비서실장 대행이, 그리고 북한 측에선 김영철 조선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리용호 외무상이 각각 배석했었다.

그러나 이튿날 단독정상회담에 이어 열린 확대정상회담엔 앞서 만찬 때와 달리 미국 측에서 볼턴 보좌관이 추가로 합류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졌었다.

특히 이번 회담이 당초 예상과 달리 합의문 서명 없이 결렬되면서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선 결과적으로 ‘대북 매파인 볼턴 보좌관이 회담을 망친 게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왔던 상황이다.

볼턴 보좌관은 작년 6월 첫 북미정상회담 추진 과정 때부터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선(先) 핵폐기-후(後) 보상’을 원칙으로 하는 ‘리비아식 해법’을 주장했던 대표적인 대북 강경파 인사다.

그는 이번 회담 뒤에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북한 측에 ‘빅딜’, 즉 미국이 원하는 방식대로 비핵화를 이행하면 제재 해제와 지원에 나서겠다고 제안했지만 그들이 난색을 표시해 회담이 결렬됐다”면서 사실상 ‘리비아식 해법’에 해당하는 ‘빅딜’이 미 정부의 기본적인 대북전략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WP에 따르면 미 정부 당국자들은 “‘매파 성향 참모들이 북한과의 긴장 완화와 역사적인 (비핵화) 합의란 외교적 업적 달성을 방해하도록 두지 않겠다’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전하고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뒤 북한으로부터 미사일 엔진 시험장 시설 복구 등 이상 징후가 포착되고 “미국이 정치적 계산을 바꾸지 않는 한 협상이나 대화를 계속할 의도가 없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는 경고메시지까지 나왔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결국엔 내 요구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자신해왔다고 한다.

이와 관련 WP는 트럼프 대통령이 22일 트위터에 “추가 대북제재 취소를 지시했다”는 글을 올렸다가 전날 발표된 중국 해운업체 2곳에 대한 제재를 취소했다는 뜻으로 잘못 해석돼 논란이 일었던 것도 이 같은 기대 또는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봤다.

미 정부 당국자도 “정부 내 일각에선 (대북협상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이 최종결정권자로서 획기적인 합의에 이르길 원한다”며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에게 직접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