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D-1…‘악몽의 시나리오’ 4가지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5일 17시 01분


코멘트
미국 대통령 선거 당일 '퍼펙트 스톰'(두 가지 이상의 악재가 동시에 발생해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지는 현상)이 나타나 혼란에 빠질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유난히 잠재적인 문제점들이 많이 노출되고 있는 이번 대선의 '돌발요인'들은 투표기 오작동에서부터 올해 새롭게 시행된 투표자 신분 확인법(voter ID law)과 잠정투표로 인한 혼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보수적 유권자단체 '티파티'에서 파생한 '트루 더 보트'(True the Vote)와 같은 집단도 예측불허다. 이 단체는 부정행위를 적발하기 위해 자체 투표참관인 수십만명을 데리고 투표소를 덮치겠다고 선언했다.

미 NBC방송은 4일(현지시간) 인터넷판에서 대선 당일 나올 수 있는 '악몽의 시나리오' 4가지를 소개했다.

◇ 전국 득표수 관련 법적 분쟁 = 허리케인 '샌디'의 여파로 미 북동부 지역 일대가 황폐화되면서 전국 득표수의 정확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뉴저지주(州)의 투표소 수백 곳은 전력 공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허드슨 카운티의 투표소 240곳 가운데 절반가량은 아예 이용할 수 없게 돼 선관위가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샌디의 직격탄을 맞은 뉴저지나 뉴욕, 코네티컷 등은 모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안전지대'로 꼽힌다. 이에 따라 오바마 대통령이 전국 득표에서 밋 롬니 공화당 후보에게 지고도 더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해 승리하면 적법성을 문제 삼아 법적 분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지난 2000년 당시 공화당 조지 W 부시 후보는 민주당 앨 고어 후보에게 전국 득표에서 53만7천179표 뒤졌지만, 대법원 소송과 재검표 공방을 벌인 끝에 271명의 선거인을 확보해 가까스로 대통령이 됐다.

◇'잠정투표'로 개표 지연 = 최종 당선자가 가려지려면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는 선거인단 18명이 걸린 경합주 오하이오가 도입한 새 부재자투표 제도 때문이다.

오하이오주에서는 부재자 투표를 신청한 유권자들이 중간에 마음을 바꿔 투표소에서 직접 투표하겠다는 뜻을 밝히면 잠정투표를 하도록 한다.

일단 부재자투표를 한 것으로 간주하고 나중에 부재자투표를 하지 않은 것이 확인돼야 투표를 인정한다는 취지다.

문제는 주 법에 따라 잠정투표는 적어도 오는 17일까지 개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지역의 잠정투표수가 20만표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집계 참사'가 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기술적 문제들로 집계 장애 = 다른 경합주에서는 투표용지 인쇄 오류, 투표기 오작동 등과 같은 문제로 집계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최근 플로리다주 팜비치 카운티에서는 인쇄 오류로 투표기가 2만7천장의 부재자 투표용지를 인식하지 못해 선거 관계자들이 일일이 손으로 투표용지를 복사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했다.

투표기 오작동 문제는 더 심각하다.

지난주 공화당 전국위원회(RNC)는 일부 유권자들로부터 투표기가 롬니에 투표한 용지를 오바마에 투표한 것으로 인식하는 오작동을 일으켰다는 불만을 접수, 6개 주 법무장관들에게 조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

버지니아, 펜실베이니아 등 16개 주에는 종이 기록을 남기지 않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투표기가 일부 도입된 탓에 재검표가 불가능하다는 점도 문제다.

◇투표소 충돌 우려 = 일부 지역 투표소에는 직접 투표를 참관해 부정행위를 적발하겠다는 두 후보의 각 지지세력이 몰려 혼란을 빚고 있다.

'트루 더 보트'는 투표소를 찾은 유권자의 투표 자격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을 돕겠다며 자원봉사자들에게 교육 영상과 관련 정보를 담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투표권 옹호 단체들은 이러한 행동이 투표 자격이 되는 유권자들에게 오히려 위협이 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민권 옹호단체 '어드밴스먼트 프로젝트'의 주디스 브라우니 다이애나스는 트루 더 보트와 관련단체들의 '의심스러운 행동'을 감시하기 위해 핵심 주 20곳에 변호사와 자체 투표참관인 수천명을 대기시켰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