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군부 “만주사변 때 당하던 우리가 아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9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센카쿠 분쟁 관련 對日 경고… 영해기선 선포 후속조치로
표석 설치 등 시행령 공포

중국이 센카쿠(尖閣)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연일 강수를 두고 있다. 중국군 현역 장군 10명이 공개적으로 군사적 대비태세를 갖출 것을 촉구했고 중국 인민해방군 기관지도 강도 높은 경고 메시지를 내보냈다.

인민해방군 기관지 제팡(解放)군보는 13일 ‘한 뼘의 국토도 빼앗을 생각을 하지 마라’라는 제목의 평론을 1면에 게재했다. 이 신문은 “오늘의 중국은 ‘9·18사변’ 또는 갑오전쟁(청일전쟁) 때의 중국이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중국이 일본에 참패한 대표적 사건 2개를 거론하면서 설욕을 다짐한 것이다.

‘9·18사변’은 일본군이 1931년 일으킨 군사 도발인 만주사변을 일컫는다. 일본군은 이를 계기로 만주 전역을 거의 점령한 뒤 괴뢰국가인 만주국을 세웠다. 1894년 청일전쟁 당시 청나라 주력 북양함대는 일본에 대패해 대만을 내주는 굴욕을 당했다.

관영 환추(環球)시보는 이날 중국군 장군 10명의 주장을 일일이 직책과 함께 소개했다. 군사행동을 할 시기까지는 무르익지 않았으나 군사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 요지다.

공산당 기관지 런민(人民)일보는 “반세기 전 일본이 패전국으로 전락한 것을 잊지 마라”며 “배신과 잔재주로는 존중받는 정상국가가 못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일부 언론은 중-일 양국 간 군사력을 비교하는 보도도 내보내며 중국군의 높아진 군사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훙레이(洪磊)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 국민이 의분에 차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등 경제보복 조치가 나올 가능성도 없지 않다. 장쩡웨이(姜增偉) 상무부 부부장은 13일 “중-일 양국 간 경제무역 관계에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며 “중국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방법으로 입장을 표시한다면 이는 그들의 권리”라고 말했다.

또 국가해양국은 11일 ‘영해기점 보호 범위 선정과 획정 및 보호 방법’을 공포했다. 전날 댜오위다오 영해기선을 선포한 뒤 내놓은 시행령 성격이다.

이에 따르면 현(군에 해당)급 이상 지방정부 중 해양을 포함하고 있는 곳은 영해기점 주변에 위치와 주권 영역 등을 기록한 표석을 설치토록 했다. 함부로 표석을 훼손하거나 옮기는 것을 방지하는 책임도 각 지방정부에 맡겼다.

한편 뤄자오후이(羅照輝) 중국 외교부 아주사(司·국에 해당) 사장과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11일부터 이틀간 베이징(北京)에서 만나 센카쿠 문제를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다만 중국 외교부는 협상 뒤 “양측이 계속 밀접한 소통을 하기로 했다”고 발표해 당분간 대화의 끈을 놓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댜오위다오 인근에 파견된 중국 해양감시선은 12해리 안으로 들어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홍콩 밍(明)보가 13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양국 간 극한 대치를 불러올 수 있는 물리적 충돌을 피하려는 것으로 풀이했다.

하지만 중국해양발전연구센터 위즈룽(郁志榮) 연구원은 “영해기선 선포에 이은 중국의 다음 목표는 댜오위다오를 경비하는 일본 순시선을 퇴거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일 양국 군함이 부딪치는 소규모 충돌이 빚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베이징=이헌진 특파원 mungchii@donga.com
#중국#센카쿠#시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