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伊신용등급 강등할 수 있다”… 세계경제 ‘伊공포’ 왜 커지나

  • Array
  • 입력 2011년 7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유로존(유로화 사용국) 재정적자 위기가 그리스에 이어 이탈리아로 확산될지 모른다는 우려로 세계 경제가 좌불안석이다. 이탈리아의 재정 위기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에도 불구하고 유로존 3대 경제대국이라는 점에서 막연한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다.

11일 이탈리아의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전 거래일 대비 40bp(basis point·국제금융시장에서 금리나 수익률을 나타내는 단위) 상승한 5.71%까지 급등했다. 2001년 6월 유로화 출범 이후 최고치다.

단기적 수치가 악화된 배경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탈리아가 유로존에서 국가 부채 총액(2조5200억 달러)이 가장 많고 향후 5년간 갚아야 할 빚이 9000억 유로에 이르기 때문이다. 또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것만 1200억 유로가 넘는 상황에서 정부의 긴축정책 실행이 불투명하다.

최근 스탠더드앤드푸어스 등 신용평가기관들은 “고질적인 성장 정체와 취약한 경쟁력 문제를 개선하지 못할 경우 이탈리아의 신용등급을 강등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탈리아가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에 빠져 구제금융을 신청하면 3년간 6000억 유로를 투입해야 한다는 분석까지 내놨다. 이는 지난해 그리스에 대한 구제금융 1100억 유로의 5배 규모다.

이런 상황에서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총리가 경제정책 수장인 줄리오 트레몬티 재무장관의 긴축안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나돈 트레몬티 장관 사임설이 금융시장 요동의 결정적 원인이 됐다. 게다가 11일 이탈리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유로존 수뇌부 회의가 성과 없이 끝나고 조만간 발표될 유럽 은행들의 건전성 테스트 결과에서 이탈리아 은행이 대규모 탈락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위기설은 증폭됐다.

하지만 대다수 세계경제 전문가는 이탈리아의 재정 위기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이탈리아의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율은 4.5%로 유로존 평균 6%보다도 훨씬 낮다. 그리스는 10.5%에 달한다. 또 국채의 절반을 이탈리아 자국민이 갖고 있고 주택가격 거품이 형성되지 않아 금융기관의 재무구조도 건전한 편이다. 이번 이탈리아 위기설은 그리스 위기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탈리아가 처음 시장의 주목을 받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시장이 크게 움찔했다는 분석이 많다.

김위대 국제금융센터 연구위원은 “이탈리아는 재정적자가 남유럽 국가에 비해 상당히 낮고 경상적자도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특히 국내 자본이 국채를 매수할 수 있는 자본이 충분할 정도로 총저축지표가 양호하다”며 “다른 남유럽 국가와 비교해 훨씬 좋은 펀더멘털을 갖고 있기 때문에 PIGS(포르투갈, 아일랜드, 그리스, 스페인) 국가와 동일 선상에서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즉 국채 금리 하락, 재정적자 확대 등이 일시적으로 악화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김 연구원은 “그리스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주변국 영향을 계속 받을 수밖에 없다”며 “그리스 문제가 안정돼야 이탈리아의 좋은 펀더멘털들이 부각되면서 시장도 안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파리=이종훈 특파원 taylor55@donga.com@@@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