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니 방문정보 한국군은 ‘깜깜’

  • 입력 2007년 3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아프가니스탄 바그람 기지에서 폭탄 테러로 숨진 다산부대 윤장호 병장의 추도식이 28일 현지에서 거행됐다. 기지의 다국적군 최고사령관인 데이비드 로드리게스 소장이 주관한 추도식에서 한국군과 동맹군이 도열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합동참모본부
아프가니스탄 바그람 기지에서 폭탄 테러로 숨진 다산부대 윤장호 병장의 추도식이 28일 현지에서 거행됐다. 기지의 다국적군 최고사령관인 데이비드 로드리게스 소장이 주관한 추도식에서 한국군과 동맹군이 도열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합동참모본부
지난달 27일 한국군 공병부대(다산부대) 소속 윤장호 병장이 희생된 아프가니스탄 바그람 기지의 자살 폭탄 테러 때 군 당국은 딕 체니 미국 부통령의 기지 방문 사실을 몰라 테러 가능성에 별다른 대비를 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정이(육군 소장)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은 28일 “사고 전까지 체니 부통령의 기지 방문 사실을 미 측으로부터 통보받지 못했다”며 “한국군뿐 아니라 다른 동맹군에도 전파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미 측이 경호 안전을 고려해 방문 사실을 ‘극비’로 했기 때문이지 한미 간 정보 공유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 미군이 맡고 있는 기지의 경계 방호도 사고 직전까지 평소 수준이었다.

하지만 한국군도 몰랐던 ‘극비 정보’가 현지 테러세력에는 유출돼 테러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요인 방문 첩보’뿐 아니라 ‘테러 첩보’의 공유에도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군 당국은 이번 폭탄테러가 한국군을 겨냥한 게 아니라고 밝혔지만 아프간 파병 장병들의 안전대책에 안이했다는 비판을 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 자이툰부대의 경우 신형 방탄조끼의 보급률이 100%인 반면 아프간 다산·동의부대는 50%다. 숨진 윤 병장도 사고 당시 구형 방탄조끼를 입고 있었다.

한국군은 테러가 발생한 지 2시간 15분이 지나서야 윤 병장의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합참은 사고 현장을 미군이 완전 봉쇄하는 바람에 확인이 지연됐다고 밝혔다.

김영식(육군 대령) 합참 해외파병과장은 “윤 병장의 시신 사진을 분석한 결과 큰 외상은 없었고 옆구리와 엉덩이에 일부 파편이 발견됐으며 코에서 약간의 출혈이 있었다”고 말했다.

윤 병장의 시신은 28일 미군 수송기로 쿠웨이트로 옮겨졌으며 1일 현지에 도착하는 유족대표와 군 관계자들로 구성된 시신 인수단에 인도돼 2일 오전 6시경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윤 병장에게는 1계급 특진과 함께 무공훈장이 수여된다. 미 정부도 윤 병장에게 동성훈장을 수여하겠다는 뜻을 전해 왔다. 윤 병장의 전사(戰死)가 인정되면 유족들에겐 2억3000여만 원의 사망보상금과 매달 89만5000원의 보훈연금이 지급된다.

윤상호 기자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