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같은 생활" 美의회서 증언한 위안부할머니들

  • 입력 2007년 2월 16일 11시 29분


코멘트
미국 하원 외교위 아시아태평양환경소위가 15일 오후(현지시각) 하원 레이번빌딩에서 2차대전 당시 일본군 종군위안부로  강제동원됐던 할머니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개최한 사상 첫 청문회에서 한국인 김군자, 이용수, 네덜란드인 얀 러프 오헤른 할머니 등 3명이 손을 잡고 증언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
미국 하원 외교위 아시아태평양환경소위가 15일 오후(현지시각) 하원 레이번빌딩에서 2차대전 당시 일본군 종군위안부로 강제동원됐던 할머니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개최한 사상 첫 청문회에서 한국인 김군자, 이용수, 네덜란드인 얀 러프 오헤른 할머니 등 3명이 손을 잡고 증언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
"일본이 이미 여러 차례 사과했다고 본다. 언제까지 우리가 과거에 매여 있어야 하는가."

15일 오후 미국 워싱턴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장. 캘리포니아 주 출신 다나 로라바허 의원의 거침없는 발언에 청중석에서 나직한 한숨들이 터졌다. 통역을 통해 로라바허 의원의 발언을 전해들은 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얼굴도 굳어졌다.

"저게 바로 일본 로비스트들이 위안부 결의안 저지를 위해 펴는 주요 논리예요. 우려했던 대로네요."

기자의 옆자리에 앉은 한 인권단체 간부가 귓속말로 속삭였다. '사상 최초의 미 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 청문회가 결코 순탄치 않겠구나' 하는 예감이 밀려왔다.

하원 외교위 아시아태평양·환경소위원회가 '군위안부 피해자의 인권보호'를 주제로 주최한 청문회가 시작된 지 몇 분 지나지 않은 시간이었다. 팔리오마베가 위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마이크를 잡은 로라바허 의원은 "1994년 이후 여러 일본 총리들이 이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며 군위안부 결의안 121호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그러나 "사과는 물론 '아시아여성기금'(일본이 민간자금을 모아 만든 기금)을 통해 보상도 했으므로 이젠 미래를 이야기하자"는 논리는 곧 무참히 깨지기 시작했다.

때로는 더듬대고 주어 동사가 연결되지 않는 서툰 말솜씨였지만, 누구도 감내하기 힘든 고통을 안고 살아온 군위안부 피해자 세 할머니들이 털어놓은 진실 앞에서 청문회장을 가득 메운 청중과 의회 관계자들은 때론 깊은 탄식을 내쉬고 때론 전율하며 몸을 움츠렸다.

"발로 차며 저항하자 일본군 병사는 칼을 들이대며 죽이겠다고 위협했어요. 사냥당한 동물처럼 구석에 웅크린 채 간청했어요. 기도를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제가 기도하는 동안 그 병사는 옷을 벗었어요.… 겁탈당하는 내내 눈물이 시냇물처럼 흘렀습니다. 병사가 방을 떠난 뒤 한동안 부들부들 떨다 찢겨진 옷가지를 챙겨들고 목욕실로 도망갔습니다. 함께 끌려왔던 다른 소녀들도 와 있더군요. 우리는 울면서 몸을 씻고 또 씻었습니다. 모든 고통과 치욕이 물에 씻겨가기를 바라면서. 그러나 그 밤은 끝난 게 아니었습니다. 밖에는 더 많은 일본군들이 기다리고 있었고 지옥 같은 시간은 날이 새도록 계속됐습니다."

네덜란드인으로 인도네시아 자바 섬에 살다 19세 때 일본군에 강제수용소로 끌려간 오헤르네(84) 할머니(본보 9일자 A2면 인터뷰기사 참조)가 '위안소'에서 겪었던 참상을 낱낱이 증언하자 결의안 제출을 주도한 일본계 마이클 혼다 의원의 입에서도 나직한 한숨이 새어나왔다. 팔짱을 끼고 있던 로라바허 의원도 점점 심각한 표정으로 두 팔로 턱을 괸 채 귀를 기울였다.

김군자(80) 할머니는 "내 인생을 영원히 바꿔놓았다"며 16살 때 끌려가 겪은 위안부 생활을 증언했다. "끌려간 첫날 저항하다 맞아 왼쪽 고막이 터졌고 그 뒤 3년간 죽지 않을 만큼 매를 맞아 지금도 너무나 많은 흉터들이 남아있습니다. 하루 평균 20명, 많을 때는 40명의 성노리개가 되어야 했고 수차례 자살을 시도했지만 죽지 못하고 살아남았습니다."

역시 16세 때 대만으로 끌려간 이용수(79) 할머니는 "너무 부끄럽다"고 눈시울을 붉히면서 매일 강간과 구타를 당하며 죽으로 연명해야 했던 시절을 증언했다.

"20만 명이 넘는 피해자 가운데 일본 기금을 받은 사람은 왜 283명에 불과하냐"는 의원들의 질문에 오헤르네 할머니는 "우리가 바라는 것은 돈 몇 푼이 아니라 일본이 그들의 잔악한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후세대들에게 정확한 역사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일본 정부는 사과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우리는 사과 받은 적이 없다"며 "일본에 있는 돈 전부를 준다고 해도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청문회장은 서 있을 자리조차 없을 정도로 붐볐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참석한 의원 6명 중 팔리오마베가 위원장과 혼다 의원만 남았다. 의원 한 명이 여러 개 상임위를 맡는 미 의회 청문회에선 흔한 광경이지만 세 할머니가 섭섭해 할 것을 걱정했는지 혼다 의원은 "동료 의원들이 정말 부득이한 스케줄 때문에 자리를 비웠다. 하지만 모든 내용은 녹음되고 기록돼 모든 의원들과 미국 대중에게 공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중석엔 주미 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의 모습도 보였고 일본 언론들도 취재에 열을 올렸다. 한 일본 기자는 "증언들에 감정이 섞인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도 10개 이상의 언론사가 취재경쟁을 벌였다. 반면 CNN 등 미국 주요 매체는 별로 눈에 띄지 않았다.

3시간 반 가량 진행된 청문회가 끝난 뒤 팔리오마베가 위원장은 "군위안부 결의안 통과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라크 문제 때문에 아직은 논의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말했다. 혼다 의원도 "5월로 예정된 일본 총리의 방미 이후에 처리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이기홍특파원 sechep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