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우크라전 1년 대러 제재에 中기업 포함”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24일(현지 시간)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발표하며 중국 기업들도 대상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무기를 지원할 경우 미중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꿀 ‘레드라인’(한계선)을 넘는 것이라고 경고했던 바이든 행정부…
- 2023-02-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24일(현지 시간)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발표하며 중국 기업들도 대상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무기를 지원할 경우 미중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꿀 ‘레드라인’(한계선)을 넘는 것이라고 경고했던 바이든 행정부…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은 24일(현지시간) 미국이 은행과 광물, 방산업 등을 포함해 러시아에 대한 전면적인 새 제재 조치를 발표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미 백악관은 “러시아의 전쟁 노력을 지지하는 유럽, 아시아, 중동 전역의 러시아와 제3국 행위자들을 포함한 200명 이상의 …
러시아가 중국 제조업체로부터 드론 100대를 구매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인도일은 4월로 예상된다고 독일 잡지 슈피겔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슈피겔은 구체적인 소식통을 인용하지 않고 중국 드론 제조업체인 시안 빙고 항공기술이 35~50㎏의 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ZT-180 드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차세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RS-28 ‘사르마트’를 올해 안에 실전 배치한다고 밝혔다. 또 육·해·공 3대 핵 전력 강화를 천명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알자지라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조국 수호의 날’을 맞아 중계된 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하루 앞둔 23일(현지 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대 핵전력 증강에 더 많은 관심을 쏟겠다”며 이틀 만에 또 핵 위협을 가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이틀 전 양국의 핵 군축 합의인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중국이 제안하는 ‘우크라이나 평화안’을 확인하진 못했지만, 중국과의 회담을 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은 수도 키이우에서 열린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중…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하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방침을 재확인했지만 전쟁의 장기화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대결구도가 뚜렷해진 가운데 우크라이나의 결사항전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국민들 수천명 앞에서 결속을 촉구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공휴일인 국토수호의 날(Defender of Fatherland Day) 을 하루 앞둔 22일(현지시간) ‘조국의 수호자들에게 영광을’이란 애국 집회행사에 참석해 “오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지원하려는 중국의 움직임을 확인했다”며 중국의 국제법 위반 가능성을 들어 대(對) 러시아 지원 중단을 촉구했다. 22일(현지시간)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AP통신과 인터뷰에서 중국의 대러 지원 가능성을 두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극초음속 미사일 ‘지르콘’의 대량 인도를 개시할 것이라며 “핵전력 증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우리 군은 계속해서 첨단 장비를 갖출 것이며, 우리 산업은 재래식 무기의 생산…
대통령을 지냈던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패배하면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22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텔레그램을 통해 “러시아가 승리하지 못한 채로 ‘특별군사작전’을 중단하면 산산조각이 나 사라질 …
러시아가 북한 국적자에 대한 관광비자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면서 북한의 해외 노동자 파견을 금지한 유엔 대북제재를 회피하려는 꼼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3일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가 최근 북한을 포함한 19개국에 대한 비자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는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11차례 언급하며 “러시아는 결코 우크라이나에서 승리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맞불 연설’에 나선 푸틴 대통령의 핵 위협에도 우크라이나 지원을 더욱 가속화하겠다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을 전격 선언하면서 탈(脫)냉전 후 구축된 미-러 간 핵 군축 합의가 붕괴 위기를 맞았다. 푸틴 대통령이 핵 위협을 우크라이나 전쟁과 연계할 뜻을 분명히 하면서 2026년 만료되는 ‘뉴스타트’를…

러시아가 미국과의 핵 군축 합의인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을 선언하는 등 국제사회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외교의 사령탑인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을 만나 굳건한 중-러 관계를 재확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하는 결정을 내린 것이 “큰 실수”라며 비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부쿠레슈티 9개국(폴란드, 루마니아, 불가리아, 체코, 헝가리…

러시아가 미국과의 핵 군축 합의인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을 선언하는 등 국제사회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외교의 사령탑인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굳건한 중러 관계를 재확인했다. 시진핑…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11차례 언급하며 “러시아는 결코 우크라이나에서 승리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맞불 연설’에 나선 푸틴 대통령의 핵 위협에도 우크라이나 지원을 더욱 가속화하겠다고…

중국의 외교 사령탑인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러시아연방 안전보장이사회 서기와 만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이 유지돼야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방러 중인 왕이 위원이 21일(현지시간) 파트루셰프 서기와 모스크바에서 만나 …
유엔 총회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 하루 전 우크라이나의 주권, 독립, 영토 보전 등을 보장하는 결의안을 채택한다. 러시아는 이에 반발하는 차원에서 ‘불균형하고 반(反) 러시아적 움직임’에 반대하는 투표를 유엔에 촉구했다.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실리 네벤지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