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 시장에 미사일 쾅쾅…블링컨, 우크라 방문한 날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코스티아니우카의 시장 거리에서 한낮에 최소 17명이 사망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평화로운 도시에 “계획적인” 공격을 감행했다고 비난했다.6일(현지 시간) 소셜 미디어에 공개된 영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쇼핑을 하고 있던 시장거리 끄…
- 2023-09-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코스티아니우카의 시장 거리에서 한낮에 최소 17명이 사망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평화로운 도시에 “계획적인” 공격을 감행했다고 비난했다.6일(현지 시간) 소셜 미디어에 공개된 영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쇼핑을 하고 있던 시장거리 끄…

국가정보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러시아를 방문할 때 예상과 다른 경로를 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고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이 7일 전했다. 유 의원은 이날 정보위 비공개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뉴욕타임…

앤서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깜짝 방문한 가운데, 미국이 러시아에 방문 계획을 사전에 통보했다고 러시아 언론이 보도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이날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은 블링컨 장관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러시아에 미리 알렸다”고 보도했다. 앞서 …

한미일 3국이 지난달 미국 대통령 별장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린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층 강화된 군사·안보협력’을 강조하고 있는 점을 의식한 듯, 북한과 중국·러시아 간에도 고위급 교류 등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7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오는 9일 북한의…

북한이 러시아와 군사적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3각 밀착’의 나머지 당사국인 중국은 비교적 미지근한 반응을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북러의 밀착에 거리를 두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는 가운데, 중국의 미온적 태도가 이달 개최되는 항저우 아시안게임(AG) 참가를 예정하고 있는 …

러시아 정부 관계자는 최근 미국 유력지가 보도한 북러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 회담을 러시아 극동 지역에서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율이 진행되고 있다는 입장을 6일 밝혔다고 일본 공영 NHK가 7일 보도했다. 앞서 미 유력지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4일(현지시간) 관계자를 인용, 김…

미국 백악관이 북한을 향해 러시아와의 무기 거래 협상을 중단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한미일 협력 강화에 따른 북중러 관계 심화는 주시 중이라고 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6일(현지시간) 외신기자센터(FPC)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이 바그너 그룹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6일(현지 시간)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가능성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에도 러시아가 북한산 무기를 사들여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하는 식의 거래를 강행한다면 해당 거래에 연루된 기업, 개인 등을 추가로 제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으로 무기 거래가 이뤄지면 러시아에 제공될 북한 무기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군 현대화에 나선 북한의 포탄과 미사일이 러시아보다 우위라는 분석이 있는 가운데 대북 제재로 생산능력 등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미…

“2019년 정상회담과 장소, 플레이어만 같을 뿐 의제나 성격은 완전히 다를 것이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6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12일 개최가 유력한 북-러 정상회담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장소는 러시아, 플레이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으로 같…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6일(현지시간) 전화 통화를 하고 원유 감산을 비롯한 현안을 논의했다고 크렘린궁이 밝혔다. 크렘린궁은 이날 성명에서 푸틴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가 전날 원유 감산 결정으로 세계 시장이 안정될 것으로 기대했다고…

“북한 핵·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해외 노동자 송출과 불법 사이버 활동의 차단을 위한 공조에 여러분의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린다.”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아세안…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간) “국제사회의 평화를 해치는 북한과의 군사협력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경고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다음 주 러시아에서 만나 무기와 핵미사일 기술‧부품을 주고받는 ‘맞교환’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북-…

사우디아라비아가 올해 러시아와 손잡고 원유 감산을 주도하면서 국제유가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사우디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고물가를 잡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의 관계 냉각도 개의치 않고 감산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 젊은층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발표한 ‘비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으로 무기 거래가 이뤄지면 러시아에 제공될 북한 무기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군 현대화에 나선 북한의 포탄과 미사일이 러시아보다 우위라는 분석이 있는 가운데 대북 제재로 생산능력 등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미국…

북한과 러시아가 정상회담을 가지고 무기거래를 포함한 군사 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라는 미국 언론 보도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6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관련 보도에 대해 “북한의 무기·관련 물자…

쿠바 정부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시킬 목적으로 쿠바인을 용병으로 모집하려던 인신매매 조직을 적발했다고 5일(현지시간) 가디언, BBC 등 외신이 보도했다. 쿠바 내무부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에서 운영되는 인신매매 연결망을 무력화하고 해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네트워크는 러시…

러시아 항공우주군(공군)이 최근 자폭 무인 드론의 공습을 받아 전략 수송기 4대를 잃은 가운데 기지에서 운용하는 전략 폭격기를 자동차 타이어로 덮은 모습이 포착돼 주목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행위를 드론공격을 막기 위한 임시 조치라고 보고 있다. 5일(현지시각) CNN 등에…
영국이 러시아 민간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을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공식적으로 지정할 전망이다. 5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영국 내무부는 의회에 바그너그룹을 테러 조직으로 지정하는 명령 초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바그너그룹이 테러 조직으로 지정되면 바그너그룹에 소속되거나 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될 무기 공급 등 군사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10∼13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EEF)을 계기로 러시아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5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위원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