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광산 추도식 올해도 韓 불참… 日, ‘강제동원 언급’ 2년째 없었다
일본이 13일 한국 정부가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사도광산 추도식’을 단독으로 열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들이 사도광산에 강제 동원된 사실은 2년 연속 언급되지 않았다.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이날 니가타현 사도섬 아이카와개발종합센터에서 열린 추도식에 일본 정부 대표…
- 2025-09-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이 13일 한국 정부가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사도광산 추도식’을 단독으로 열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들이 사도광산에 강제 동원된 사실은 2년 연속 언급되지 않았다.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이날 니가타현 사도섬 아이카와개발종합센터에서 열린 추도식에 일본 정부 대표…

일제강점기 사도광산에 끌려가 강제노역을 한 피해자들을 기리는 추도식에 한국 정부가 불참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반쪽짜리’ 추도식이 됐다. 한국 정부는 추도사에서 조선인 강제동원의 역사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일본 측에 불참을 통보했다.사도광산 추도식 실행위원회는 1…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가 이달 말 한국 방문을 추진 중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12일 전했다. 후지뉴스네트워크(FNN)는 이시바 총리가 30일부터 이틀간 방한해 지방 도시에서 이재명 대통령과 회담하는 것을 조율 중이라고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교도통신도 정부 관…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이달 말 한국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시바 총리는 퇴임을 한달 가량 앞두고 있다. 일본 후지뉴스네트워크(FNN)는 12일 익명을 요구한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 말을 인용해 “이시바 총리가 이달 30일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를 중국 일정에 동행한 데 대해 일본 언론은 “주애가 후계자가 될 수 있는 존재라고 (북한) 국민들에게 인지시키는 단계”라고 평가했다. 12일 아사히신문은 북한이 과거에도 권력 승계 과정에서 지도자, 후계자 구도를 영상과 사진으로 부각시켜왔다며 이같이…

일본 육상자위대와 미 해병대 공동의 대규모 실기동 도서 방위 훈련인 ‘리졸루트 드래곤(불굴의 용)’이 11일부터 시작됐다. 25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훈련에는 양국에서 역대 최대인 약 1만 9000명(미군 약 5000명)이 참가한다고 산케이신문이 12일 보도했다. ‘불굴의 용’은 난세이…

일본의 한 여성이 딸을 위해 3년간 독학으로 만든 수제 드레스가 SNS에서 화제다. 벨·신데렐라 드레스까지 장인 수준 완성도로 주목받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의 사퇴 이후 한일관계에 대해 이시바 총리 때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면서 과거사 문제 대응과 사회, 경제, 문화 등 협력 문제를 별도로 다루는 ‘투트랙’ 기조는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일본 수도 도쿄도(都) 등에서 폭우와 천둥번개 등 영향으로 하네다(羽田) 국제공항 11일 오후 3시께부터 항공기 이륙이 전면 중단됐다고 현지 공영 NHK가 보도했다.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하네다 공항 지상에서 기체 유도 등을 하는 그랜드 핸들링 작업을 진행할 수 없게 됐다. 이에 항공기…

이재명 대통령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사임에 “(한일 외교가) 더 힘들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투트랙 전략으로 협력할 건 협력하고, 따질 건 따지는 그런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했다.이 대통령은 11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전세계 경제 …

사임을 표명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가 재임 중 ‘전후 80년 총리 견해’를 발표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11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이시바 총리는 일본의 패전일인 지난 8월 15일 발표는 보류했으나, 전후 80년 메시지 발표…

미군이 11일 시작하는 미일 연합훈련 기간에 처음으로 중거리 미사일 발사 시스템 ‘타이폰’을 일시 배치한다고 닛케이가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미군은 이날부터 오는 25일까지 미일 합동 군사훈련 ‘레졸루트 용 25’를 실시한다.이 기간 이와쿠니 미군 기지에 중거리 미사일 발사 시스템 ‘…

도쿄 세타가야구에서 한국인 남성이 교제 여성의 스마트폰을 열람하고 흉기를 준비한 뒤 살해한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는 사전에 경찰에 보호를 요청했지만 참극을 막지 못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136명 등이 수몰된 야마구치(山口県)현 우베(宇部)시 ‘조세이(長生) 탄광’에서 유골을 발견한 일본 시민단체가 일본 정부에 DNA 분석을 요구했다. 10일 마이니치신문,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시민단체 ‘조세이탄광수몰사고(水非常)를역사에새기는모임(이하 모임)’은 전날…

길거리에서 1시간 동안이나 범행 대상을 물색하다 귀가 중이던 50대 여성의 목을 졸라 풀숲으로 끌고 간 뒤 성폭행한 일본 3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9일 일본 MBS뉴스에 따르면 오사카부 경찰은 주거지 불명에 무직자인 오니시 고헤이(32)를 비동의성교 등 혐의로 체포했다.오니시는 …

일본에서 14세에 출산한 여성이 현재 23세가 된 딸과 함께 ‘메이드카페’를 운영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9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유카(37)는 14세에 낳은 딸(23)과 함께 도쿄에서 메이드카페를 운영하며 현지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유카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의 후임을 뽑는 집권 자민당 차기 총재 선거가 다음달 4일 실시될 예정이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은 다수당 대표가 총리를 맡아왔으나 여소야대인 상황이라 향후 국회의 총리 지명 선거를 놓고도 여야의 수싸움이 치열할 전망이다. NHK는 9일 오후 열리는 당 …

한국 정부가 불참 입장을 표명했으나 일본 측은 사도광산(佐渡金山) 추도식을 13일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9일 주니치신문에 따르면 전날 니가타(新潟)현 등은 사도광산의 한반도 출신을 포함한 모든 노동자의 추도식을 13일에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니가타현에 따르면 추도식 참석…
![‘日 정계 119’ 하야시, 차기총리 출마 밝혀… 위기관리 능력 부각[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08/132342531.1.jpg)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가 사의를 밝히고 하루 뒤인 8일 유력 후보들이 출마 의사를 밝히며 ‘포스트 이시바’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최연소 총리를 노리는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44) 농림수산상과 첫 여성 총리를 노리는 극우 성향의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 전…

중국 정부가 일본에 귀화해 참의원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키 헤이(石平) 의원에 대해 재제를 발표하자 세키 의원은 8일 “중국에 자산도 없고, 갈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일본 NHK 방송에 따르면 세키 의원은 “(제재 소식을 듣고) 놀랐고 동시에 웃음이 나왔다”고 말했다. 일본유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