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KBS·MBC의 신문때리기, 청와대 브리핑 능가"

  • 입력 2003년 9월 23일 16시 00분


코멘트
"KBS와 MBC의 신문 때리기, 청와대 브리핑을 능가한다"

23일 국회 문광위 국감에서는 공영방송인 KBS와 MBC의 편파보도에 대한 비판과 질타가 잇따랐다. 이날 국감은 방송위원회와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해 실시됐다.

고흥길(高興吉·한나라당) 의원은 "공영방송사들이 노무현 정부의 신문 때리기 방침에 동조하며, 정권과의 짝짓기에 열중인데 신문에 대한 비판 수위가 청와대 브리핑을 능가하고 있을 정도"라며 "이러한 병폐는 인사권이 권력으로부터 독립돼 있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지적했다.

현경대(玄敬大·한나라당) 의원은 "지난해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MBC 뉴스데스크의 시청률이 10월(18.4%), 11월(18%), 12월(16.7%)로 계속 떨어졌다"며 "대선이라는 핫이슈를 앞두고 뉴스의 시청률이 매달 하락하고, 새정부 출범 이후에도 올해 7월에는 10.2%로 계속 떨어지고 있는데 이는 MBC 뉴스의 편파적 보도를 시청자들이 외면하기 때문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김일윤(金一潤·한나라당) 의원은 "현재 언론계는 '권력지향적 방송'과 '권력견제 신문'이라는 이상한 대결구도가 생겼다"며 "방송을 감시해야 할 각 방송사의 '시청자위원회'가 오히려 편파방송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MBC시청자위원회 회의록을 검토한 결과 (시청자위원회의) 최영묵 위원은 'MBC와 권력의 생산적 관계설정'을 주문했고, 임홍빈 오재식 위원 등은 신문과의 전쟁을 부추기는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언론과 권력이 견제가 아니라 '생산적 관계'를 취하라고 주문하는 것은 언론을 '권력의 시녀'로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창(李源昌·한나라당) 의원은 "방송위원회는 EBS사장 선임과정에서는 병역문제에 대한 높은 도덕성을 요구한 반면 KBS 정연주 사장 임명제청시에는 자신은 물론 두 아들까지 병역을 면제받은 사실을 관대하게 넘어가는 자기모순에 빠졌다"며 "특정언론에 적대적이고 대북인식이 편향된 정 사장이 공영방송의 수장 자리에 적합한가"라고 따졌다.

그러나 통합신당의 김성호(金成鎬) 의원은 "매체 간 상호비평은 언론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언론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효율적인 자기통제 시스템으로 언론의 개혁의 중요한 요건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 의원들은 일제히 지상파 방송의 독과점에 따른 문제들을 집중 거론했다.

고흥길 의원은 "지난해 매체별 방송시장 점유율에서 지상파 3사가 총매출액 기준으로 71.7%를 차지하고 있고, 광고매출액 기준으로는 88.3%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MBC의 자산이 2조890억원으로 재계 46위로 부상하는 등 지상파방송의 거대화와 독점화가 더욱 심해지고 있음에도 현행 방송법 개정안은 개선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심재권(沈載權·민주당) 의원도 "지난해 지상파방송의 매출액 이익률은 KBS 9.1%, MBC 12.4%, SBS 20.4%로 상장회사들의 평균 매출액 이익률(6.4%)을 크게 웃돌고 있다"며 "이것은 국민의 자산인 지상파채널을 독점 사용해 얻는 이익인 만큼 국민의 몫으로 돌려야 하며 공적책임 의무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기남(辛基南·통합신당) 의원은 "디지털방송에서 지상파 방송 3사의 TV홈쇼핑사업을 전면 허용하겠다는 방침은 매체간 균형발전 정책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정병국(鄭柄國·한나라당) 의원은 "지상파DMB사업도 노골적인 지상파방송 특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현행 방송법은 한 방송사의 전체방송사업자 매출액 기준 33% 초과소유를 금지하고 있으나 KBS, MBC는 제외하는 특혜를 주고 있어 지상파의 방송시장 과점경향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디지털 뉴스팀 전승훈기자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