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 말고 파쇄”… 부산물 처리 위해 지자체와 산림청이 나섰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산불예방 대안으로 ‘파쇄법’ 큰 관심
예산 들여 기계 구입하고 인력 고용

산림청과 전북 무주군 소속 산불전문예방진화대가 26일 무주군의 한 밭에서 깻대와 사과나무 가지 등 영농 부산물을 파쇄하고 있다. 무주=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산림청과 전북 무주군 소속 산불전문예방진화대가 26일 무주군의 한 밭에서 깻대와 사과나무 가지 등 영농 부산물을 파쇄하고 있다. 무주=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농사 후 발생한 영농 부산물의 파쇄가 봄철 산불 예방의 주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27일 산림청과 전국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고춧대, 콩대, 깻대, 옥수숫대를 비롯해 전지 후 나뭇가지를 태우지 않고 파쇄기를 이용해 잘게 부순 뒤 퇴비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럴 경우 부산물 등을 태우는 과정에서 산불로 번지는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최근 4∼5년 전부터 각 자치단체들이 파쇄기를 구입해 농촌 지역에 보급하는 규모를 늘리고 있다. 산림청도 이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강릉시는 영농 부산물 소각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농촌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 소형 임목 파쇄기 12대를 배치해 고춧대, 깻대 등 영농 부산물 파쇄를 지원하고 있다. 강릉시는 파쇄량에 따라 산림과에서 중형 파쇄기와 인화 물질 제거반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농산 폐기물 파쇄는 산불 예방뿐만 아니라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부산물을 퇴비로 활용하는 장점이 있다.

전북 익산시도 산림 근처 경작지의 영농 부산물 파쇄로 산불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파쇄기 3대와 산림재해 일자리 인력 30여 명을 투입해 지난달 20일 시작해 한 달 동안 파쇄 작업을 지원했다. 익산시는 산림과 인접(100m 이내)한 전·답 위주로 지원했다.

산림 인접 지역에서 이들 부산물 등을 태우다 적발될 경우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익산시는 지난해에는 48t의 영농 부산물을 파쇄했다.

경남 산청군도 7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목재 파쇄기 7대를 구입했다. 군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임대해 사용할 수 있다. 경기 파주시도 이달 말까지 농업 부산물 파쇄 사업을 진행한다. 지난해에는 111개 농가에서 106t의 부산물을 무상으로 파쇄 처리한 바 있다.

전북 무주군은 26일 적상면에서 남성현 산림청장, 황인홍 무주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농 부산물 파쇄 시범 작업을 진행했다. 산림청과 서부지방산림청, 무주국유림관리소, 무주군청 소속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30여 명이 나서 파쇄기 4대를 이용해 10여 t의 깻대 등을 순식간에 파쇄했다.

소형 파쇄기의 경우 대당 500만∼1000만 원 안팎으로 시간당 1.5t의 부산물을 파쇄할 수 있다.

황 군수는 “고령 인구가 많은 농촌 지역에 파쇄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수거해 산불 예방에 나서겠다”며 “파쇄기 보급을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파쇄 시범 현장을 방문한 남성현 산림청장은 “산불 예방 감시 활동 못지않게 영농 부산물을 파쇄하는 선제적인 대응이 절실하다”며 “봄철 산불 예방은 파쇄기 확충으로, 신속한 진화는 임도(林道) 확충으로”라고 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공기업감동경영#공기업#소각 말고 파쇄#부산물 처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