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앞두고 정부 “인상 자제” 요청…업계 “실효성 있는 대책 필요”

  • 뉴시스
  • 입력 2023년 1월 15일 08시 35분


코멘트
연초부터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정부가 나섰지만 식품 기업들은 경영 효율화를 통한 원가 절감, 인상 품목과 인상폭 최소화 등 고통 분담에 동참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냈다.

정부의 개입으로 인해 설 연휴를 앞두고 가공식품 등의 가격은 한동안 진정세를 보일 수 있다. 다만 원자재를 비롯해 인건비, 물류비 등이 많이 올라 버티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식품업계는 하소연했다.

1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2일 오후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강혜영 푸드테크정책과장 주재로 12개 주요 식품제조업체 임원진이 참석한 가운데 식품제조업체 간담회를 열고 가공식품 가격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

농식품부는 “일부 식품업체의 가격 인상 움직임이 다른 업체의 편승 인상으로 연결될 경우 민생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며 “물가 안정을 위해 식품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 주요 식품 원료에 대한 할당관세 연장 적용 등 식품업계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식품업계도 경영효율화 등을 통해 가격 인상 요인을 최소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설 연휴를 앞두고 정부가 물가 안정 동참 요청에 나서면서 식품 기업들은 소나기를 피하기 위해 당분간 정부의 눈치를 살필 것으로 예상된다.

개별 기업에서는 정부의 이런 행보에 대해 ‘보여주기식 행정’, ‘기업의 가격 정책에 개입하는 월권’, ‘원재료 가격 상승을 고려하지 않고 기업에 부담을 종용하는 탁상행정’ 등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설 연휴를 앞두고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식품기업들을 모아놓고 간담회를 개최한 것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기업 지원 방안에 있어 지난해와 달라진 것이 있는 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당분간은 고통분담 차원에서 제품 가격을 최대한 억제하겠지만 무조건 올리지 마라는 식의 정책보다 가격 인상 억제를 위한 다양한 세제 혜택 등을 장기적인 안목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원재료 할당관세 연장 적용, 해외 진출 지원책 강화 등 정부가 제시한 지원책을 보다 세밀하게 다듬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기업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 자율적으로 가격 인상을 억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A업체 관계자는 “할당 관세를 연장하는 조치는 실효성이 없는 것이 사실”이라며 “지난해 밀 가격 상승분의 70% 수준을 정부에서 지원해준 것처럼 실질적인 지원책이 있어야 하고, 수출기업 지원책 등도 가다듬어 좋은 선례를 남겨야 한다”고 전했다.

B업체 관계자는 “할당관세 적용은 일부 기업에 혜택을 주는 제도로 볼 수 있는데 이마저도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면서 “커피 생두를 수입할 경우 부가가치세 면제 및 커피 원두 수입 전량에 대한 할당관세를 적용했다고 커피 가격이 내렸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C업체 관계자는 “대부분 식품업체들이 지난해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을 올린 상황이라 당분간은 특별한 인상 요인이 없고 명분도 없는 상황”이라며 “해외 진출과 관련된 정부 지원책으로는 국가별 규제 정책 파악 및 맞춤형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놨다.

D업체 관계자는 “현재 수출 지원이 중소기업 위주로 돼 있는데 향후에는 대중소 기업을 포괄하는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K푸드를 해외에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아직 K푸드가 진출하지 않은 국가에 어떻게 진출할 지 여부 등도 고민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