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테슬라 새 기가팩토리, 印尼 유력”… 韓정부 “확정 아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블룸버그 “테슬라-인니 합의 근접”
머스크 작년 尹에 “韓 최우선 후보”
투자의향서 낸 지자체도 “계속 준비”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연간 생산 25만 대 규모의 테슬라 ‘기가팩토리’. 사진 출처 테슬라 홈페이지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연간 생산 25만 대 규모의 테슬라 ‘기가팩토리’. 사진 출처 테슬라 홈페이지
글로벌 1위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아시아 제2기가팩토리’ 신규 입지로 인도네시아를 선택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테슬라 공장 유치에 공을 들여온 한국 정부는 “최종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11일(현지 시간) 테슬라 신규 공장 투자 유치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인도네시아가 공장을 신설하기 위한 잠정 합의에 근접했다고 보도했다. 신규 공장은 연간 100만 대 생산 규모가 될 전망이다.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이 부처 주도로 테슬라와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네시아에 테슬라 기가팩토리가 생긴다면 중국 상하이에 이은 아시아 두 번째 생산기지가 된다. 테슬라는 미국의 텍사스 오스틴과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독일 베를린 등에도 전기차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멕시코 신규 공장 설립도 현재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가팩토리 유치에 뛰어들었던 한국 정부로서는 민감하게 받아들일 만한 소식이다.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과 화상통화를 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유치 전담팀을 꾸렸다. 전담팀은 17개 광역자치단체로부터 취합한 투자의향서를 이달 초 테슬라 본사에 전달했다. 서울과 제주를 제외한 나머지 광역단체들이 복수로 후보지를 제안하면서 전국 30여 곳이 유치 후보로 나서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자로 꼽혔던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에 비해 한국은 인건비가 비싸고 노사 갈등 문제도 뿌리 깊다”며 “이미 국내에 있는 외국 자동차 업체들도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테슬라가 선뜻 투자를 결정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반전의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테슬라와 인도네시아가 아직 정식 계약을 체결한 것은 아니어서 막판 협상에서 틀어질 가능성이 있다. 블룸버그통신도 테슬라 측에 인도네시아 공장 건립에 대해 질의했지만 명확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

더구나 머스크 CEO는 2030년 말까지 연간 200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목표 달성을 위해 10∼12개의 공장을 더 짓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가 2번째 입지로 결정되더라도 추가 투자 과정에서 한국이 여전히 후보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도 테슬라 투자 유치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테슬라의 인도네시아 공장 설립 임박 관련 기사 건은 일단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한 광역단체 관계자는 “일단은 유치 준비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hee@donga.com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테슬라#아시아 제2기가팩토리#인도네시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