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신한울 3·4호기 가급적 빨리 재개”…속도 내는 ‘탈원전 백지화’

  • 뉴스1
  • 입력 2022년 3월 16일 08시 44분


코멘트
윤석열 국민의힘 당시 대선 후보가 지난1월29일 오후 경북 울진군 신한울원자력 발전소 3,4호기 부지에서 원전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12.29/뉴스1 © News1
윤석열 국민의힘 당시 대선 후보가 지난1월29일 오후 경북 울진군 신한울원자력 발전소 3,4호기 부지에서 원전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12.29/뉴스1 © News1
신고리 3·4호기 전경. 새울원자력본부 제공
신고리 3·4호기 전경. 새울원자력본부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가급적 빨리 재개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히면서 ‘탈원전 백지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윤 당선인은 전날(15일) 오후 경북 울진 산불피해 현장을 찾아 “이 지역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가급적 빨리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해 많이 일할 수 있게 해보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화마에 집을 잃고 생계가 막막해진 지역 주민들을 위로 하면서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건 신한울 3·4호기 건설의 빠른 재개를 거듭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국가에서 주택을 짓고 피해를 회복할 수 있게 보상해야 하지만 이 지역 경제를 좀 일으켜야 한다”며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대선 공약으로 발표했으니 정부를 인수하고 출범하면 속도를 내보겠다”고 강조했다.

경북 울진에 짓기로 한 신한울 3·4호기의 공사는 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2018년 6월 사업이 전면 보류되면서 중단됐다.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 신한울 3·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해 ‘미래에너지를 살리는 공약’을 발표하며 탈원전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당시 윤 후보는 건설부지를 살펴본 후 “얼마나 황량한가”라고 탄식하는 등 원전 생태계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나타낸 바 있다.

특히 대선 승리 후 윤 당선인이 울진 산불피해 현장을 찾아 ‘지역 경제’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연결시켜 속도전을 낼 것을 주문한 것과 관련, 정부 안팎에서는 공약 이행을 위한 추진력을 거듭 촉구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정부도 탈원전 백지화가 윤 당선인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만큼, 건설 재개를 위한 행정 절차 검토에 착수하는 등 발 빠르게 공약 이행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앞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월 신년기자간담회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관련해 “사용후핵연료, 고준위 폐기물 처리 문제가 구체적으로 만들어지기 전까지 현 정부의 입장은 원전을 더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으나,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 내건 ‘탈원전 백지화’ 공약으로 인해 건설 재개 절차를 검토 중이다.

우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는 중장기 전력수요 전망과 전력설비 확충안이 포함되는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담길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오는 12월 발표를 앞두고 있다.

제10차 기본계획이 연말쯤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일각에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가 연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기한이 완료된 환경영향평가도 다시 해야 하고, 산업부가 전력수급기본계획을 근거로 원전 건설의 실시 계획을 승인해야 발전기기 계약이 진행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윤 당선인이 조속한 재개를 당부한 만큼, 인수위원회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원전 재개에 초점을 맞춰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한울 3·4호기 시공사인 두산중공업이 원전에 필요한 주기기, 터빈 발전기 등 부품 제작을 마쳤던 상황인 만큼, 사전에 공사 재개에 착수하는 등 필요한 준비를 위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공사 재개를 위해 필요한 행정 절차 등 모든 안을 검토해서 인수위와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원자력학회도 성명서를 통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시 재개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원자력학회는 최근 성명을 내고 “신한울 3·4호기는 2017년 건설 중지 후 사업 청산도 하지 않고 재개 계획도 없이 5년간 방치된 상태”라며 “발전사업 허가만 2023년 12월까지 연장돼있는 상태로 원전의 건설 기간을 고려할 때 2030 국가 온실가스 배출목표(NDC)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조속한 재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