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료, 연초 3%대 인상하더니 이번엔 1%대 소폭 인상…왜?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2일 07시 47분


코멘트

올 초 3~4%대 인상은 보험사 손해율 반영
최근 1%대 인상은 표준약관 개정 반영
보험사 관계자 "하반기 한 차례 더 인상할 듯"

주요 손해보험사들은 올해 초 3~4% 대의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한 차례 감행했다. 이어 지난달 말부터는 손보사들이 일제히 1% 대의 보험료를 추가로 인상하겠다고 나섰다. 올해 들어서만 벌써 두 번째 인상이다.

그러나 보험사 입장에서도 자동차 보험료 인상은 부담으로 작용한다. 의무보험 형태인 자동차 보험 성격상 자연스럽게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일 보험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자동차 보험은 의무보험이라 준세금 성격이 있다”며 “보험사 입장에서 자동차 보험료를 올리는 데에는 그만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올해 초 3~4%대 인상과 이번에 인상되는 1%대 인상의 근거는 무엇일까.

지난해 주요 손보사들의 손해율은 90% 안팎을 기록했다. KB손해보험의 경우 12월 손해율이 100%가 넘기도 했다. 이는 가입자로부터 받은 보험료보다 지급한 보험료가 더 많았다는 의미다.

올해 초 자동차 보험료 인상의 가장 큰 근거는 바로 이 손해율이다. 이와 함께 정비수가 인상분도 함께 반영됐다. 당시 업계에서는 손보사들의 적자를 고려해 7~8%, 많게는 10%까지 보험료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러나 주요 손보사들은 올해 초 자동차 보험료를 3~4%대 인상에 그쳤다. 금융당국 눈치에 손해율 상승 등 보험료 인상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 손해보험 관계자는 “당국으로부터 직접적인 제재를 받지 않지만, 사실상 보이지 않는 관리속에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 자동차 보험료가 한번 더 오를 것이라고 점쳐졌다.

이어 지난달부터 주요 손보사들이 두 번째 보험료 인상을 공시했다. 하반기에 오를 것이라는 예상과는 다르게 5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오른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이번 인상은 가동연한에 따른 표준약관 개정과 관련이 있다. 통상적으로 표준약관이 개정돼 인상 효과가 있으면 이를 반영한다”며 “손해율은 반영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보험개발원은 가동연한 상향에 따라 연간 1250억원의 교통사고 보상금이 추가로 지급될 것이라고 분석했으며 이로 인한 자동차 보험료는 1.2% 선에서 인상요인이 있다고 봤다. 이번 인상 요인에는 사실상 보험사들의 손해율은 반영되지 않은 것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올해 하반기에 한 차례 정도 더 보험료 인상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에 손해보험 관계자는 “올해 자동차 보험 목표가 손해를 1조원 안으로 맞추자는 것이다”라며 “하지만 이 상태로 가면 1조원을 넘어갈 것이 뻔한 상황”이라고 사실상 하반기에 손해율을 담은 인상이 한 차례 정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