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약효’ 신세계 강남점, 롯데 본점도 제쳤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백화점 매출 작년 1조8500억 1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백화점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강남점은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인 1조8500여억 원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신세계 강남점은 오랫동안 백화점 매출 1위를 차지했던 롯데백화점 본점을 제치고 전국 매출 1위 매장이 됐다. 지난해 롯데 본점 매출은 1조7700여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 고급 제품 다양화로 손님 끌어

개점 초기 전국 백화점 랭킹 10위권에도 들지 못했던 신세계 강남점의 일취월장은 ‘차별화된 프리미엄’ 전략이 효과를 낸 덕분으로 풀이된다. 정유경 신세계 백화점부문 총괄사장이 주도한 전략이다.

2016년 대대적인 리뉴얼을 통해 8만6500m²(약 2만6200평)의 서울 최대 규모 백화점으로 변신한 신세계 강남점은 주변 강남권 백화점과의 차별화를 가장 중요 과제로 삼았다. 신세계는 구찌, 루이비통, 발렌티노 같은 명품 브랜드를 명품관에 함께 넣지 않고 남성·여성·슈즈 3곳의 전문관으로 각각 나눠 배치했다. 별도의 전문관이 생기면서 판매 상품이 다양해졌고, 이는 남들과 다른 프리미엄 상품을 원하는 강남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는 데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비슷한 이유로 고가의 스포츠, 아동, 생활용품 전문관도 까다로운 강남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강남구, 서초구를 포함해 용산구, 동작구 등 인근 지역 방문객 수는 전체 방문객의 5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주변 강남 고객을 주 타깃으로 한 프리미엄 전문관을 대거 배치한 것이 매출 신장으로 이어진 것 같다”면서 “반포 지역 재건축이 잇달아 진행되면서 백화점 주변에 고급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것도 매출 급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 면세점·호텔 개장, 외국인도 늘어

하루 100만 명이 오가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 인접한 입지적 특성도 백화점 성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지방 고객들도 버스 터미널에 머무르면서 자연스럽게 백화점을 방문하게 됐다. 신세계는 터미널 이용 고객들을 백화점으로 끌어오기 위해 2014년부터 터미널과 연결되는 길목에 ‘파미에 스트리트’ 같은 맛집 거리를 조성하는 등 공을 들였다. 리뉴얼 오픈 후 1년간 강남점의 지역별 고객 구성비는 주력 상권인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 및 지방 고객이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48.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면세점이 들어서고 8개월간의 리모델링을 끝내고 JW메리어트 서울이 다시 문을 열면서 외국인 고객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7월 18일부터 8월 17일까지 한 달간 외국인 고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4% 신장했다.

다만 2017년 중국의 사드 보복 영향으로 롯데가 부진하면서 신세계가 반사이익을 본 측면도 있는 만큼 백화점 1위 자리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게 백화점 업계의 관측이다. 특히 롯데가 명품 팝업스토어 등으로 20, 30대 젊은층을 적극 공략하고 있고, 14년 만에 대대적인 본점 리뉴얼에 나서기로 해 1등 자리를 놓고 롯데와 신세계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중국 단체관광객 매출이 컸던 롯데 본점이 사드 보복으로 인한 피해를 본 것은 사실”이라며 “향후 연간 매출 2조 원 달성을 누가 먼저 하느냐에 관심이 모아진다”고 말했다.

강승현 기자 byhuman@donga.com
#‘프리미엄 약효’#신세계 강남점#롯데 본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