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항생제 잔류검사, 올해 수산물-유제품 확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아일보-채널A ‘A모닝포럼’, 최성락 식약처 차장 기조강연
“식약처 홈피에 국민청원 창구 마련… 수거~검사 모든 과정 영상 공개”
“식품 中企 정부주도로 안전 관리… 기업, 소비자와 소통 강화해야”

2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채널A 동아일보 주최 제6회 A모닝포럼에서 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이 식품 안전 강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2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채널A 동아일보 주최 제6회 A모닝포럼에서 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이 식품 안전 강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식품 안전을 판단할 때는 단순히 과학적 수치를 고려하기보다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안과 국민감정을 고려하는 게 중요합니다.”(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

채널A와 동아일보는 27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포시즌스호텔에서 ‘식품 안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6회 ‘A모닝포럼’을 열었다. 학교, 직장 등에서 발생하는 식중독 등 음식 관련 사고 예방법을 모색하고 식품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정부와 학계, 식품 관련 기업 관계자 50여 명이 머리를 맞댔다.

이날 기조강연에 나선 최성락 차장은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앞두고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농축수산물을 비롯해 모든 먹을거리의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다양한 제도를 정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농약과 항생제 잔류물질 관리가 현재 농산물과 식육, 계란에 한정돼 있는데 올해 수산물과 유제품까지로 확대한다”며 “부처 협업으로 농약 사용 실태 조사와 바다 인근 오염원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식품 소비자인 국민이 식품 안전 강화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했다. 최 차장은 “식약처 홈페이지에 국민 청원 창구를 마련해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청원은 수거부터 검사까지 모든 과정을 영상 등으로 공개하고 소비자가 ‘열린포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조강연이 끝난 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식품 안전을 강화해 식품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논의됐다. 토론에는 오덕환 강원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이주형 식품안전정보원 법규제연구부장, 김성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기술사업본부장, 손세근 식품안전상생협회 사무총장이 참여했다.

오 교수는 “지난해 식품 안전 체감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 3명 중 1명이 외식으로 먹는 음식을 믿지 못한다고 응답했다”며 “다만 식품 안전에 대한 규제 강화는 동전의 양면과 같아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 피해가 없도록 균형 잡힌 정책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사무총장은 “대부분의 식품 중소기업이 직원 20명 미만의 업체다. 이 업체들의 수준이 올라가지 않으면 식품 안전은 한계에 부딪힌다”며 “정부가 중소기업은 식품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하고 대기업은 자율에 맡긴 뒤 문제가 생기면 책임을 강하게 묻는 방식으로 기업 관리를 이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이 발 벗고 나서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 우려를 줄여줘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연구부장은 “식품은 일부 제품에서만 안전 문제가 발생해도 국가 규모의 이슈로 확산되고, 이상이 없는 제품에 대해서도 소비자가 불안해한다”며 “기업이 리스크 관리뿐만 아니라 소비자 커뮤니케이션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부처가 관리 사각지대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김 본부장은 “축산물은 농장에서부터 제조 과정이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의 적용을 받지만 수확 뒤 농산물에 대해선 아무런 관리 기준이 없다”며 “식품의 제조 유통 과정에 연로한 인력이 많으니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사물인터넷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농약#항생제 잔류검사#수산물#유제품#확대#a모닝포럼#식약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