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층 족쇄’ 압구정 재건축 주춤 대체 투자지로 잠실-반포 부상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 규제강화에 투자자 실망… 50층 가능한 단지로 관심 쏠려
강남권 한강변 재건축 지각변동

 
서울 강남권 재건축의 대장주로 꼽히던 강남구 압구정동 재건축이 35층 층수 규제에 묶이면서 주춤하고 있다. 올해 들어 단기간 가파르게 오르던 시세도 한풀 꺾일 조짐을 보인다. 이에 따라 잠실, 반포 일대가 투자 대안으로 떠오르는 등 한강변 재건축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1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개발기본계획’에 따라 관리하던 압구정 아파트 지구를 ‘지구단위계획’으로 관리하기로 하고 13일부터 주민공람 공고를 통해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 시는 압구정 미성·현대·신현대·한양아파트 등 1만여 채와 현대백화점 본점, SM 본사, 갤러리아 명품관 등을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어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또 최고 층수를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 등에 따라 50층이 아닌 35층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초고층 아파트 건립에 제동이 걸리면서 압구정동은 실망감이 역력한 모습이다. 주민들은 한강 조망권을 확보하기 위해 고층 타워형이나 ‘커튼월’(건물 외벽을 유리나 금속 등으로 시공) 신축을 선호했지만 층수가 묶이면서 판상형 선택이 불가피해졌다. 단지별로 이해관계와 대지 지분이 달라 통합재건축이 어렵다는 전망도 나온다. 압구정동 C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지난달엔 1억5000만 원 이상 올랐는데 이달 들어 가격 오름세가 주춤해졌고,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 관망세로 돌아섰다”고 전했다.

 압구정 재건축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이면서 시장에서는 ‘대체재’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한강변 10억 원대 단지에 8000명 이상의 청약자가 몰리는 등 시중 유동자금은 충분한 상태여서 저금리에 이들 자금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갈 가능성도 있다.

 강남권 한강변에서 50층 이상 신축이 가능한 유일한 지역(상업 및 준주거지역)인 잠실이 첫 대안으로 꼽힌다. 이미 일부 동을 50층 주상복합으로 설계 확정한 잠실주공5단지의 경우 이달 들어 매수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잠실과 마찬가지로 50층 이상 지을 수 있는 여의도, 압구정의 뒤를 잇는 부촌인 서초구 반포·잠원동 등도 반사이익이 예상된다. 하지만 강남권 한강변 재건축에 본격적인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강남 서초 및 잠실 한강변 단지들은 기본적으로 9억 원 이상 중도금 규제 대상인 데다 서울시가 지구단위계획을 압구정 이외 지역으로 확대 적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잠실도 일부 동만 50층으로 계획됐고, 이마저도 조합 뜻대로 될지는 심의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재건축의 경우 금리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기간이 많이 남은 단지일수록 향후 전망을 고려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영 기자 redfoot@donga.com
#층수규제#압구정#잠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