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분양현장]광교-위례-마곡 알짜단지, 하반기 분양시장 열풍 이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관심 쏠리는 주요 단지들
광교, 자족형 도시 임대수요 넘쳐… 위례, 강남생활권 특구 이점 많아
마곡, 새로운 산업 클러스터 부상

2014년 상반기 부동산 분양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광교신도시, 마곡지구, 위례신도시에 올해도 알짜 상품이 대거 쏟아질 예정이어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3개 지역은 신도시와 택지지구라는 강점으로 2014년 상반기 경직된 부동산 분위기에 분양 시장 훈풍을 불어넣었다. 특히 전세난으로 수도권 아파트 매수로 전향하는 실수요자들이 눈에 띄게 늘며 경기 알짜 지역은 최근 미분양 소진속도도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도 부동산 시장에 온기를 불어넣어줄 광교신도시, 위례신도시, 마곡지구의 분양 물량을 소개한다.

광교신도시는 2013년 11월 광교호수공원이 정식 개장을 했고 광교 컨벤션센터 건립이 본격화되면서 호재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또 자족형 복합신도시로 향후 풍부한 임대수요와 강남까지 20분대면 갈 수 있는 서울 접근성 등 미래가치가 풍부하다. 법원과 검찰청 등 행정기관 이전이 확정돼 투자 가치가 높은 도시이다.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에서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를 분양 중이다. 지상 최고 45층 2개동, 전용면적 48∼182m², 총 647실 규모다. 단지 앞에는 일산호수공원의 2.2배에 달하는 광교호수공원이 자리 잡고 있어 호수공원 인프라를 마음껏 누릴 수 있다.

위례 일반상업 10BL
위례 일반상업 10BL
위례신도시는 서울 송파구, 성남시, 하남시가 만나 677만6860㎡(205만 평)의 강남생활권 개발특구로 4개의 지하철 노선과 트램을 통한 광역 교통이 우수한 입지 환경을 갖고 있다. 국내 최초로 신도시 내 트랜짓몰을 구성하여 국내 최고의 스트리트형 명품 상권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특히 하반기에는 위례에서 가장 노른자위로 손꼽히는 중심 광장인 ‘만남의 광장’(가칭)과 위례신사선 중앙역(가칭)이 위치하는 위례신도시 최중심인 C1-5, 6블록에 서울권역 마지막 주상복합 310가구(예정)와 상업시설이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마곡지구는 첨단 융·복합 R&D특구로 개발이 진행 중인 새로운 산업 클러스터로 급부상하고 있다. 총 367만 m², 상암DMC의 6.5배 규모로 조성되는 마곡지구에는 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그룹기술(GT), 나노기술(NT)의 첨단 융·복합 R&D센터 중심의 핵심 업무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미 LG, 롯데, 대우조선해양, 이랜드, 코오롱, S-Oil, 넥센타이어 등이 입주에 본격 나섰다.

이 중 마곡지구 최고 노른자위 땅이라고 손꼽히는 지하철 3개 노선이 경유하며(9호선, 5호선 직접 연결), 마곡광장과 마곡 보타닉파크 바로 앞에 입지한 마곡지구 최중심 B4-3블록에서는 총 1396여 실, 연면적 9만1720㎡(2만7747평) 규모의 오피스텔이 9월에 분양할 계획이다.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와 광교 월드스퀘어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와 광교 월드스퀘어
광교=더샵 레이크파크와 월드스퀘어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는 광교호수공원 안에 입지하고 있다. 광교호수공원은 둘레길로 연결된 2개의 호수로 구성돼 있다. 개발 전 수상레저를 즐기는 수도권 남부의 대표적 유원지로 이름났던 원천호수(호수면적 37만3000m²·둘레길 3km)와 주로 낚시꾼들이 많이 찾았던 신대호수(27만9000m²·둘레길 3.5km) 사이의 작은 동산에 연결로(2.8km)를 설치했다. 산책로를 일주하는 데 3시간가량 소요된다.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는 은퇴 수요층을 위해 전가구를 85m² 이하로 구성하였다. 58m²인 거실+2룸형, 85m²인 거실+2룸형이 2인 가구인 은퇴 부부 중심의 선호도가 높다. 대우건설이 광교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주상복합 광교 푸르지오 월드마크의 상업시설 ‘광교 월드스퀘어’는 시세차익과 임대수익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상가다. 신도시 개발 호재의 중심에 있으며 배후단지인 광교 푸르지오 월드마크는 지상 48층의 광교신도시 최고층 아파트로 전용 84∼151m² 아파트 3개동(350가구)과 전용 23∼43m²오피스텔 3개동(200실)이 들어서 일대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위례 C1-5, 6BL
위례 C1-5, 6BL
위례=C1-5, 6블록 특급 주상복합 트랜짓몰

위례신도시는 서울 송파구, 하남시, 성남시 등 세 개의 행정구역이 포함된 도시인데, 이 중 C1-5, 6블록은 위례신도시 내 서울(송파)권역과 성남권역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다시 말해 트랜짓몰을 따라 성남에서 서울로 들어서는 관문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서울권역 최고급 주상복합라인의 시작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송파·강동권역 내에는 이렇다 할 스트리트형 상권이 없었다. 위례신도시 트랜짓몰은 송파·강동 권역 및 인근 하남시와 성남시로 분산되어 있는 광역 수요를 흡수하고자 지구단위계획 당시부터 연도형 상가의 테마형 스트릿몰 전략, 광장변 대면상가와 연계한 테라스형 상가, 주변 콘셉트와 부합하는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형성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 심혈을 기울여 조성한 명품거리이다. 트랜짓몰은 총 길이 1.5km로 국내 최대 규모의 새로운 명소 상권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마곡 B4-3BL
마곡 B4-3BL
마곡=한국판 실리콘밸리의 오피스텔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는 마곡지구에는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공항철도가 연결되어 서울 도심과 강남까지 접근이 편리하며, 김포공항 및 인천공항과 인접하여 대기업들의 글로벌 R&D특구이자 전진기지로서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다.

마곡지구 내에서도 핵심으로 통하는 위치는 따로 있다. 마곡지구를 지나는 9호선, 5호선, 공항철도 이 3개의 지하철노선이 모두 통하는 교통의 중심, 바로 B4-3BL이 그 주인공. 이 오피스텔 단지에서 3개 노선 지하철역으로 곧바로 연결되는 점은 서울 중심권역에서도 보기 드문 프리미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오피스텔 지하 2층에서 연결된 9호선 마곡나루역을 통해 여의도, 강남역, 코엑스 및 잠실권역으로 20∼40분대에 진입할 수 있어 지역 내에서는 이를 두고 ‘강서권역의 교통혁명’이라 평가하고 있다.

또 공항철도 마곡역에서 상암DMC, 홍대권역 등 서울 신흥중심지로 신속히 접근할 수 있으며 김포공항까지 10분, 인천공항까지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어 광역교통 요충지라 불릴 만하다. 이뿐만 아니라 단지에서 복합상업시설 및 지하보행통로를 통해 이어지는 5호선 마곡역에서 업무중심지인 광화문이나 종로까지도 20분대에 접근이 가능하기에 가히 마곡지구 내 지하철 교통의 메카라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M-프로젝트 오피스텔은 50만 m², 여의도공원의 2배에 달하는 도심공원인 보타닉공원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여 도보로 2분 만에 접근이 가능하다. 전체 조성면적의 21.4%가 녹지로 조성되는 마곡지구 중에서도 그 핵심인 보타닉공원은 물과 호수를 테마로 4개의 주요 공원이 계획되었으며 약 5000종에 달하는 식물군은 국립수목원을 압도한다.

손희정 기자 sonh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