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스페셜]목표 명확해야 ‘빅데이터 분석’ 빛 본다

  • Array
  • 입력 2012년 6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별 특성따라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대량의 정형-비정형 데이터가 경쟁력있는 정보로 탈바꿈

DBR 그래픽
DBR 그래픽
빅데이터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산업이나 업무 특성에 따라 빅데이터 활용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산업의 특성이나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형태에 따라 수익 창출 방안, 가치 제공 대상 및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빅데이터 활용법도 달라져야 한다. 따라서 빅데이터로 경쟁력을 높이려는 기업은 산업과 비즈니스의 특성을 고려해서 분석의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다양한 선진국 사례를 통해 업종별로 어떻게 다른 접근을 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미국의 A통신사는 옥외광고에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도심 특정 지역에 설치된 디지털 옥외광고판 주변에 모인 사람들의 연령과 성별을 파악해 이미 확보된 고객 분류 정보와 연계시켜 데이터를 분석한다. A사는 실시간으로 이런 정보를 처리해서 군중별 특징을 포착해 낸다. 그리고 미리 확보한 광고 중 그 시각, 그 장소에 모인 사람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할 만한 광고를 게시해 성과를 높였다.

호주의 B통신사는 고혈압이나 심장병을 앓고 있는 환자나 어린이 환자처럼 지속적인 관찰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해 센서를 개발했다. 이 센서는 사람 몸에 부착돼 체온과 혈압을 재서 건강 상태를 체크한다. 환자의 현 상태가 정상인지 아닌지, 이상 징후로 인한 악화 가능성이 없는지를 파악하고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응급실에 연락이 취해지도록 했다.

유제품 제조업체 C사는 판매 및 프로모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국가별 기본 판매량을 기준으로 삼아 판매량이 얼마나 증가 또는 감소했는지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아울러 프로모션을 했을 때 투자 대비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분석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판매량에 따라 프로모션 비용을 조절할 수 있었고 전 세계적으로 투입되는 프로모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생활용품 회사인 D사는 자사 제품이 어떻게 팔리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싶었다. 그래서 상품 판매에 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고 유통업체에 이 시스템을 사용해 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유통업체들은 정보를 입력한다고 특별한 혜택을 받는 것도 아닌 데다 업무가 하나 더 늘어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사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도입했다. 유통업체가 정보를 입력하면 밤사이 누적된 데이터를 기초로 판매 현황 및 변동 요인, 경쟁업체 정보, 전략 수립에 필요한 각종 수치 등의 분석 작업이 이뤄졌다. 다음 날 아침 유통업체는 이 정보를 활용해 당일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었다.

세계적인 정유회사인 E사는 전 세계에 시추 및 정유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이러한 시설은 대부분 전문 인력이 관리한다. 시추시설은 바다 한가운데 있거나 도시와 떨어진 지역에 있는 경우가 많으며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돼 있다. 이 때문에 인력을 배치하고 운영하는 데 소모되는 비용이 컸다. E사는 시설당 4만여 개의 센서를 부착하고 정보를 집중화해서 소수의 인원들이 중앙에서 전 세계 장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인력 투입 비용은 줄어들었고 설비도 보다 안전하게 관리됐다.

셰익스피어 연극만 전문적으로 공연하는 극단 F사는 고객층을 넓히고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고객 세분화를 실시했다. 7년간 구매 데이터를 정리해서 시스템화한 후 목표 고객군을 도출해 이들을 상대로 타깃 마케팅을 시도했다. 그 결과 고객이 30%가량 증가했다.

이처럼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현재 속한 업종의 특성이 무엇이며 이 업종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빅데이터는 그 자체로 가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를 의미 있는 정보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업별 특성에 맞게 적용할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 빅데이터(Big Data) ::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데이터 수집·저장·관리·분석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와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가치를 찾아내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통칭한다.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은 다변화된 현대 사회를 좀 더 효율적으로 읽어내고 대응할 수 있게 하는 차세대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계홍 액센츄어코리아 이사   
정리=최한나 기자 han@donga.com   

※이 기사의 전문은 DBR 107호(6월 15일자)에 실려 있습니다.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107호(2012년 6월 15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구독 문의 02-2020-0570

감동 스토리로 나를 팔아라

베스트셀러 프리뷰

세일즈에 성공하려면 고객의 문제에 논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요즘 가장 생산성이 높은 영업 인력은 자신의 취약점 공개조차 두려워하지 않는 진정성 있는 이야기꾼이다. 논리와 이성은 이제 세일즈 세계의 핵심 전략이 아니다. 잠재 고객과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는 데 능숙한 세일즈맨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세일즈 컨설팅 기업의 설립자인 마이클 보스워스가 저술한 책 ‘위대한 세일즈맨들의 행동양식’의 핵심 내용을 소개한다.


협상 실패 때 손실 줄이려면…

○ 하버드대 로스쿨의 Negotiation Newsletter


어떤 상황에서든 최선의 방법이 무산될 경우 적용할 수 있는 차선책을 마련하는 일은 중요하다. 승패가 명확히 갈리는 협상에서는 더욱 그렇다. 협상이 실패로 끝날 때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실패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미리 대안을 마련하면 ‘아니다’ 싶은 상황에서 억지로 합의하지 않고 당당히 등을 돌릴 수 있는 자신감을 확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작년 7월 미 연방정부의 재정감축안을 조율하기 위해 결성됐다가 넉 달 만에 결렬된 슈퍼위원회 사례는 차선책 마련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DBR#동아 비지니스 리뷰#빅 데이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