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Economy]월가 금융인들 새 풍속 ‘밤에 충실하라’

  • Array
  • 입력 2011년 1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 유로존 동향에 촉각… 새벽잠 설치기 일쑤

크레이그 고먼 퍼스트뉴욕증권 파트너가 새벽에 일어나 자신의 침실에 둔 6개의 모니터를 들여다보며 유럽의 뉴스와 시황을 챙겨보고 있다. 사진 출처 뉴욕타임스
크레이그 고먼 퍼스트뉴욕증권 파트너가 새벽에 일어나 자신의 침실에 둔 6개의 모니터를 들여다보며 유럽의 뉴스와 시황을 챙겨보고 있다. 사진 출처 뉴욕타임스
오랫동안 은행의 주식 분석가로 일해 온 마이클 마요 씨는 올 들어 부쩍 심야근무가 잦아졌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유로존 재정위기 국가들에 어떤 구제책을 내놓을지, 슬로베니아 의회선거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등 실시간으로 체크해야 할 유로존 이슈가 많아서다. 그는 스스로를 ‘24시간 리서치 숍’이라고 부른다. 마요 씨는 “모건스탠리 주식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이탈리아 국채 수익률을 들여다봐야 하는 일을 예전엔 생각도 못했다”고 말했다.

미국 동부 기준으로 시차가 5, 6시간 나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의 소식들을 조금이라도 빨리 접하기 위해 새벽잠을 설치는 미국 트레이더들이 최근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월가의 개장 시간(오프닝 벨)이 오전 9시 반이 아니라 사실상 오전 2시 반이 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10일 전했다. 유로존 재정위기로 미국 증시가 유럽권 뉴스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상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헤지펀드 매니저인 더글러스 카스 씨는 “최근 미국 금융인들 사이에서는 ‘카르페 녹템(carpe noctem)’이 새로운 신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 나와 널리 알려진 문구인 ‘카르페 디엠(carpe diem)’을 뒤틀어 인용한 것. 카르페 디엠은 ‘현재에 충실하라’는 의미이고, 카르페 녹템은 ‘밤에 충실하라’는 뜻이다.

카스 씨만 해도 지난주 내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비롯한 유럽 지도자들의 머릿속에 어떤 구상들이 오가는지를 가늠하기 위해 오전 2시 반에 알람을 맞춰 놓고 일어나 주요 뉴스를 챙겨 봤다. 그는 “유럽 지도자들의 말 한마디로 시장이 벼랑 끝을 왔다 갔다 하는 상황이어서 잠을 잘 수 없다”고 밝혔다.

퍼스트뉴욕증권의 파트너인 크레이그 고먼 씨는 아예 침실에 CNBC 블룸버그 등 6개의 경제 전문뉴스 기기를 켜놓고 잔다. 그리고 수시로 일어나 체크하고 있다. 그는 “모니터의 불빛이 항상 희미하게 침실을 비추고 있지만 이제 아내는 신경도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해당 시간대의 방송 시청률과 사이트 접속도 늘었다. 미국의 경제전문 방송 CNBC가 오전 4∼6시에 방송하는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50% 증가했고 오전 2∼5시의 웹사이트 접속은 30% 늘었다. 새벽 선물 거래 물량도 크게 늘었다. 오전 3∼6시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선물 거래량도 지난해에 비해 2배 넘게 증가했다.

한번 잠을 깨면 다시 잠들기가 쉽지 않아 월가에서는 수면 장애를 완화하기 위해 낮에 요가 시설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고 심지어 최면치료를 받는 사람까지 증가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최근 보도했다.

유럽 채권 펀드 매니저인 앨 모니스 씨는 “거의 매일 오전 2시에 일어나는데 유로존 위기가 빨리 끝날 것 같지 않아 상당 기간 이런 생활이 계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뉴욕=박현진 특파원 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