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투데이]변동성 낮아진 증시… ‘단기투자 대박’ 미련 버려라

  • Array
  • 입력 2011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문경석 KB자산운용 파생상품부 이사
문경석 KB자산운용 파생상품부 이사
주가지수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변동성이다.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가 등락의 폭과 방향이다. 지수 움직임의 폭이 큰지 작은지, 한 방향으로 흐르는지, 아니면 등락하면서 움직이는지 등에 따라 변동성의 값이 변화한다. 변동성은 시장 참여자들의 투자심리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개월 동안 코스피는 역사적 최고점 수준에서 6% 정도 하락했다. 그 과정에서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의 정정 불안과 동일본 대지진과 같은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등장하며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크게 높아졌다. 원래 주가지수가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투자자들의 심리상태가 불안해지기 마련이고, 거기에 돌발 변수까지 등장하게 되면 변동성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20% 초반대의 변동성이라는 것이, 과거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2000년대 초반에는 30%를 넘는 경우가 많았고, 중국의 돌발적인 긴축정책이나 거대 금융기관의 파산과 같은 이벤트가 있었던 때는 40%를 넘는 사례도 있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는 80% 수준까지 올라갔다. 최근의 변동성 수준은 작년 상반기에 남유럽 일부 국가의 재정위기가 불거졌을 때의 수치와 비슷하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이면에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는 수급상의 변화이다. 국민연금, 적립식 펀드, 변액보험과 같은 장기투자 기반이 확충됐고 주가가 빠지면 주식을 점차 사들이고 주가가 상승하면 주식을 파는 형태의 헤지 구조를 갖는 주가연계증권(ELS) 시장이 확대됐다. 이 두 요소는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낮추는 안전판 역할을 했다. 둘째는 학습 효과이다. 2008년의 금융위기가 과감한 기축통화 찍어내기로 봉합되는 모습이나 유로존 일부 국가가 재정위기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모습을 경험하면서 생긴 학습효과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신흥국가들이 세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상황에서 주요 신흥국가들과 선진국 간의 정책 공조가 세계 경제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끌 수 있다는 기대감이 생긴 것이다.

변동성이 낮아진 것은 그만큼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투자위험이 낮아졌다는 의미도 있지만, 그 반대로 주식은 지금보다는 낮은 기대수익률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는 의미도 있다.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는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플러스섬 게임이라고 한다. 플러스섬 게임에서 모든 개인투자가가 승자가 되려면 우리나라 기업의 장기적인 이익 성장세에 기대어 차곡차곡 쌓아나가는 마음으로 투자해야 한다. 단기적인 주식 대박 신화는 말 그대로 신화일 뿐이다.

문경석 KB자산운용 파생상품부 이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