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WINE]태양의 걸작, 伊 3대 명품 레드 ‘브루넬로’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는 필자가 무척 좋아하는 와인 가운데 하나다. 좋아하는 이유야 끝도 없이 댈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이 와인의 ‘세련된 아우라’에 마음을 뺏기지 않기란 쉽지 않다는 점이다.

흔히 ‘브루넬로’라고 줄여 부르는 이 와인은 베네토의 아마로네, 피에몬테의 바롤로와 함께 이탈리아의 3대 명품 레드로 꼽힌다. 토스카나 지방에 있는 몬탈치노는 이 와인을 잉태한 마을을 가리킨다. 긴 와인 이름에 대해 설명을 부가하자면 브루넬로는 산조베세의 여러 변종 중 하나이지만, 산조베세보다 좀 더 우수한 면모를 갖추었다고 한다.

몬탈치노 마을에는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말고도 100% 브루넬로만으로 만든 또 다른 와인인 로소 디 몬탈치노가 있다. 두 와인을 가르는 가장 큰 기준은 숙성기간의 차이다. 로소 디 몬탈치노는 1년, 브루넬로는 최소 4년을 숙성시켜야 한다.

로소 디 몬탈치노는 브루넬로의 동생 격 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로소 디 몬탈치노는 브루넬로를 만들기에는 수준이 좀 떨어지는 포도나, 브루넬로용 포도밭에서 난 포도라고 해도 심은 지 얼마 안 된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든다. 와이너리에 따라서는 빈티지가 좋지 않을 때 브루넬로 생산을 포기하고 브루넬로를 빚으려고 기른 포도를 로소 디 몬탈치노를 만드는 데 쓴다. 그래서 싼값에 괜찮은 와인을 찾는 소비자들은 빈티지가 좋지 않다는 소식이 은근히 반갑기까지 하다.

대부분의 와인 자료는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를 ‘토스카나 지방에서 가장 완숙한 산조베세로 만든 와인으로, 여타 산조베세 와인들보다 더욱 풍만하고 농밀하다’고 소개한다. 이 와인에 대해 잘 알고 싶다면 산조베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오즈 클라크 역시 포도 품종에 관해 기술한 자신의 저서에서 아예 브루넬로를 ‘몬탈치노 마을의 산조베세’라 짧게 적고는 곧바로 산조베세 관련 페이지를 펼쳐 보라고 일러준다.

같은 산조베세라 해도 몬탈치노의 산조베세가 키안티의 산조베세를 제치고 더욱 귀하게 대접받는 비결은 바로 태양 덕이다. 토양, 바람, 주변 지형 등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지만 키안티에서 남쪽으로 차로 1시간여 달려 도달하는 몬탈치노 마을의 태양은 이곳의 포도 수확기를 북쪽 마을보다 한 달이나 앞당길 정도로 강하다. 햇빛을 듬뿍 머금고 자란 산조베세는 대륙성 기후를 디는 북쪽의 산조베세와 큰 차이를 보인다.

이탈리아의 뜨거운 태양 아래 높아진 당도는 다량의 알코올을 생성시켜 브루넬로가 수십 년의 세월을 버틸 수 있는 몸체(보디)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긴 숙성기간은 이제 막 빚은 브루넬로의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외관이 차분히 제 모습을 찾는 시간이나 다름없다. 여전히 산도가 날을 세우고 있다면 둥글게 가다듬어지고, 타닌의 젊은 혈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주변과 조화를 맞춰가듯 겸손해진다. 부드러운 카리스마, 외유내강(外柔內剛).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를 찾게 되는 이유다.

김혜주 와인칼럼니스트
● 이번 주의 와인
솔데라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리세르바


브루넬로는 전통적으로 ‘슬라보니아’(슬로베니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산 대형 오크통에서 숙성시킨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작은 프랑스산 오크통을 함께 사용하거나 아예 프랑스산 오크통만을 쓰는 생산자도 생겨났다. 철저한 전통 양조법으로 완성시킨 이 와인은 가장 순수하면서도 위대한 브루넬로 본연의 모습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준다. 언뜻 보면 물고기처럼 보이는 라벨에 새겨진 그림은 고대 그리스의 돌고래로 술의 신 디오니소스와 연관이 있는 동물이다. 리세르바는 일반 브루넬로보다 숙성기간이 1년 더 길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