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은 부동산시장을 선행하다! 이번에도 재현될까?]

  • Array
  • 입력 2011년 1월 10일 14시 52분


코스피 지수가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연일 뉴스를 쏟아내고 있다. 연일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잇는 주식시장의 향배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부동산시장이 그 주인공.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의 지표는 어떤 관계가 있을지 전문가의 의견도 다양하다.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은 관계가 없다고 말하고 혹은 일정부분 반비례 관계만 있다고 주장한다.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은 제로섬(zero-sum) 게임처럼 한 파이를 두고 경쟁하는 자본시장이라는 것이다.

지난 10년을 자본시장을 돌아보면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은 시차를 두고 같은 패턴의 움직임을 보였다. 2000년대 들어 금리가 낮아지자 주식시장은 폭등세를 이어가기 시작했고 부동산시장은 주식시장을 약간의 시차를 두고 후행 하면서 2000년대 초반과 중반에 큰 상승세를 보였다.

즉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은 경기 변화에 따라 같은 패턴으로 움직이고 있고 다만 경기에 선행하는 주식시장이 부동산시장보다 좀더 빠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이런 시장의 궁금증을 반영해 지난 주말에는 한 건설사가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의 역학관계에 대한 투자전략 세미나 개최했다.

지난 8일 용인 성복 아이파크 모델하우스에서 개최된 투자전략세미나에서는 추운 날씨와 주말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약 200여명의 관람객이 찾아서 시장의 뜨거운 열기를 반영했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주)와이즈자산의 김용진소장(전 스피드뱅크 부동산연구소장)은 “ 현재 같은 주식시장의 흐름을 고려했을 때 주식시장을 후행하는 부동산시장은 올해 2~4분기 사이에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 입지와 상품성이 뛰어난 상품위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한 참석자는 “ 최근 용인의 새 아파트를 계약했는데 부동산시장에 대한 전망이 엇갈려 근심이 있었다”며 “ 이번 투자전략 세미나를 통해 시장에 의구심이 어느 정도 해소돼서 향후 부동산시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용인성복 아이파크에서는 이런 시장분위기를 반영해 기존 계약금 납입액을 한시적으로 10%에서 5%로 낮춰 실수요자들의 초기부담을 줄여주는 분양혜택 등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조건변경혜택으로 84㎡(구 34평형)형의 경우 계약금이 4580만원에서 2294만원으로 확 줄었고 입주 때까지 추가자금 부담이 없다. 또 투자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분양가도 용인 성복지구에서 처음으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3.3㎡당 1320만원대로 주변 새 아파트보다 12~16% 정도 저렴하다. 1년 후에 전매가 가능해 투자성이 높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용인성복지구에서 84㎡(구 34평형)의 급매물이 5억 초반에서 거래되고 있다” 면서 ”성복 아이파크의 분양가가 4억 5천만원 선인 것을 고려하면 부동산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는 향후 상당히 높은 시세차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돼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문의 : 031-264-4005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