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골프]필드의 밉상 ‘거북이’ 백태 설마 당신은 아니겠지요?

  • Array
  • 입력 2009년 10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필드에서 기피 대상 1호인 동물은? 정답은 거북이다. 프로와 아마추어를 막론하고 ‘만만디 골퍼’들은 환영받지 못한다. 2006년
미국 LPGA투어 숍라이트클래식 도중 실제 거북이 필드에 나타나자 김주미가 신기한 듯 바라보고 있다. 사진 제공 JNA
필드에서 기피 대상 1호인 동물은? 정답은 거북이다. 프로와 아마추어를 막론하고 ‘만만디 골퍼’들은 환영받지 못한다. 2006년 미국 LPGA투어 숍라이트클래식 도중 실제 거북이 필드에 나타나자 김주미가 신기한 듯 바라보고 있다. 사진 제공 JNA
“너무 오래 쉬어서 그런가 봐요.”

주말골퍼끼리 동반자에게 위로하듯 이런 얘기를 건넬 때가 있다. 앞 팀의 진행이 너무 느려 오랜 시간 기다린 뒤 어이없게 공을 친 경우다.

늑장 플레이는 프로와 주말골퍼, 동서양을 막론하고 즐거운 라운드를 방해하는 주범으로 꼽힌다. ‘골프장에서 가장 늦은 팀은 바로 앞 팀이고 가장 빠른 팀은 바로 뒤 팀’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지만 원활한 경기 진행은 골퍼들이 지켜야 될 중요한 덕목이다. 미국의 골프 매거진 11월호에 실린 미국 주말골퍼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 중 64%가 ‘코스에서 가장 열받게 하는 일’로 느림보 플레이를 지목했다.

필드에 나가면 다양한 스타일의 ‘거북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회사원 A 씨는 최근 모처럼 휴가를 내고 주중에 라운드를 갔다가 기분만 잔뜩 상했다. 100타도 넘게 치는 초보자들이 평일이라 개방된 챔피언 티를 사용하는 바람에 A 씨는 거의 매홀 샷 한번 하려면 인내의 시간을 견뎌야 했다. 막판 2개홀은 일몰로 ‘라이트 게임’까지 했다.

자기 순서가 오기 전에는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는 골퍼도 원성을 사기 쉽다. 동반자가 다 치고 나서야 장갑과 공을 꺼내는 만만디 골퍼도 꽤 된다. ‘저러다 지쳐서 18홀을 다 끝낼 수 있을까’라는 우려를 살 만큼 빈 스윙을 5번 이상 반복하는 골퍼의 뒤통수에는 날카로운 시선이 꽂히기 마련이다.

공을 굴리고 다니는 ‘자치기’ 수준인데도 샷을 할 때마다 캐디에게 “채 좀 바꿔줘”를 외치거나 미스 샷을 날리고도 뒷짐을 진 채 느릿느릿 걷는 골퍼도 있다. 그린에 올라가면 이른바 ‘기도’를 하는 골퍼도 눈에 띈다. 어드레스에 들어가서는 10초 이상 미동도 하지 않다가 마침내 퍼트를 하지만 대개 공은 컵을 비켜가기 일쑤다.

6월 미국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는 앞 팀의 늑장 플레이에 격분한 73세의 한 노인이 총까지 꺼내들었다는 뉴스가 해외토픽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총까지는 아니어도 앞 팀이 ‘사정권’ 안에 있는데도 경고성 공을 날려 서로 고성이 오가는 험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한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서 뛰고 있는 ‘탱크’ 최경주(39)는 지난주 신한동해오픈에 출전했을 때 “국내 후배들의 플레이가 너무 느리다. 일본이나 미국에 진출한다면 고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PGA투어는 같은 조 중 첫 번째 샷을 하는 선수에게는 60초를, 두 번째와 세 번째 선수에게는 40초를 부여한다. 어길 경우 우선 경고를 주며 두 번째 위반하면 1벌타와 5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한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도 비슷한 규정을 두고 있다. 앞 조와의 간격을 14분 이내로 유지해야 하기에 선수들이 종종 앞 팀을 따라잡기 위해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브라질 교포 안젤라 박은 지난해 SBS오픈에서 이 규정을 어겨 2벌타를 받기도 했다.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 역시 정해진 시간 안에 샷을 해야 하며 이를 어기면 경고와 벌타, 벌금, 실격 등을 부과한다.

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