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살이]등산복 입고 등산만 가니?… 아웃도어 웨어 변신

  • 입력 2004년 11월 17일 15시 58분


코멘트
《등산복을 살 때 기능만 따지던 시절이 있었다. 요즘은 산에 오를 때도, 낚시를 할 때도, 스키나 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도 기능과 패션이 결합된 옷을 사 입는다. 아웃도어 의류 및 용품 업체들이 디자인을 강화하면서 캐주얼, 스포츠웨어 시장까지 넘보고 있다. 외출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아웃트로(아웃도어+메트로)’나 ‘캐포츠(캐주얼+스포츠)’ 등 퓨전 스타일의 옷을 사 입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심각한 불황을 겪고 있는 백화점 매장에서도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잘 팔린다. 주5일 근무제와 참살이(웰빙) 바람 때문이다.》

▽커지는 아웃도어 시장=스포츠브랜드의 강자 FnC코오롱이 수입 아웃도어 브랜드 ‘팀버랜드’ ‘안트벨트’를 올해 잇따라 선보였다. 안트벨트의 여성 캐주얼 재킷은 겉모습은 재킷이지만 안에는 민소매에 모자가 달린 조끼가 붙어 있어 필요에 따라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다.

LG패션과 한국팬트랜드 등도 내년부터 이 시장에 합류할 예정이다.

LG패션은 프랑스의 아웃도어 브랜드인 ‘라퓌마’를 내년부터 도입한다. 다른 브랜드보다 여성용의 비중을 높이고 전문 디자이너를 따로 둘 예정. 남성용도 검은색 일색에서 탈피해 오렌지 블루 그린 등으로 패션성을 가미할 예정이다.

스포츠 브랜드 ‘엘레세’로 유명한 한국팬트랜드는 영국의 아웃도어 브랜드인 ‘버그하우스’를 내년 봄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이 주류.

기존 제품으로는 노스페이스, 컬럼비아, 에이글, 피닉스, 파타고니아, K2, 트렉스타 등이 있다.

▽어떻게 고르나=갤러리아백화점 압구정점 스포츠브랜드 담당 김운선 바이어는 “아웃도어 상품을 살 때는 소재를 먼저 선택하고 디자인과 가격을 골라야 한다”며 “땀이 많이 나고 격렬한 운동에는 피로감을 줄이고 쾌적함을 유지하도록 투습력이 강한 제품을 사는 식”이라고 말했다.

등산복의 경우 방풍, 발수, 보호기능을 복합적으로 갖춘 옷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 최근에는 고어텍스 등 기능성 원단으로 제작된 옷이 보편화됐다.

노스페이스의 재킷(69만원대)은 가슴 안쪽에 물병을 넣을 수 있는 그물 포켓이 있다. 고분자 폴리머를 주입해 반영구적으로 원단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게 특징. 겨울철에 입어도 눈과 바람이 쉽게 들이치지 않도록 신축성 소재로 잘 처리돼 착용감이 뛰어나다.

컬럼비아의 하이 알파인 팬츠(25만원대)는 안감이 아주 빨리 마르는 폴리에스테르 소재로 만들어졌다. 바지 옆선에 사이드 지퍼가 있고 허리 뒷부분이 신축성이 있어 입기 편하다.

등산화는 두꺼운 양말을 신은 상태에서 신은 뒤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넉넉한 크기를 고르는 게 좋다. 발목이 부드럽고 긴 등산화를 고르면 오랜 산행시 발목의 피로를 덜어준다.

가벼운 산행에는 창이 유연하고, 부드러운 가죽이나 합성 원단 또는 고어텍스로 된 경등산화를, 전문적으로 산을 타려면 방수 보온 충격보호 기능이 있는 두껍고 딱딱한 고무창과 소가죽을 쓴 중등산화를 고르는 게 좋다. 코오롱스포츠의 등산화는 트레킹 등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8만원대. 노스페이스는 고어텍스 소재를 사용하고 이탈리아 비브람사의 특수 고무창으로 바닥을 만든 등산화(16만∼21만원대)를 선보이고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우주인을 위해 개발한 신소재 ‘아웃래스트’를 쓴 양말(코오롱·1만4000∼1만5000원), 어깨나 허리에 다용도로 착용할 수 있는 허리색(EXR·5만∼6만원대) 등을 갖추는 것도 좋다.

▽행사=아웃도어 전문 멀티숍 ‘영원프라자’에서는 12월 초까지 노스페이스, 골드윈 등을 최고 60%가량 세일한다. ‘웰 포인트 카드’에 가입하면 적립 및 부가혜택도 준다. 02-390-6236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은 26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아웃도어 특집전’을 열어 컬럼비아, 노스페이스, 에이글 등 10여개 브랜드의 이월상품을 40∼60% 싸게 판다.

현대백화점 본점은 22∼28일 ‘아이더 단독 초대전’을 열어 이월, 기획상품을 40∼50% 할인한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19∼25일 미국 대전을 열어 팀버랜드, 마운틴하드웨어 브랜드의 아웃도어 슈즈, 티셔츠, 바지, 잠바 등을 최고 40% 할인판매한다.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은 19∼25일 ‘K2 특별 초대전’을 열어 기획 및 이월상품을 30∼40% 할인한다.

하임숙기자 artem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