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 경영권은]鄭회장 장모 김문희씨가 최대주주

  • 입력 2003년 8월 5일 18시 46분


코멘트
고(故) 정몽헌(鄭夢憲) 현대아산이사회 회장의 가계는 어떻게 될까.

다른 대기업 총수와는 달리 세상을 떠난 후에도 경영권의 후계 구도나 상속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고 있다. 자녀들이 아직 어린 데다 그가 남긴 지분도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정몽헌가(家)’에서 경영권과 관련해 거론되는 인물은 정 회장의 장인 장모 정도다.

정 회장의 장인은 현영원(玄永源·76) 현대상선 회장이다. 현 회장은 ‘회장’ 직함과 사무실을 갖고 있지만 실제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있다. 현대상선 지분도 0.01%에 불과하다.

현 회장은 고 정주영(鄭周永) 명예회장 시절인 84년부터 현대상선 회장을 맡아왔다. 95년 정몽구(鄭夢九) 현대자동차 회장이 현대그룹의 전면에 나서면서 고문으로 잠시 물러났다가 다시 복귀했다. 1956년 근해상선 대표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해운업 한 우물만 파와 해운업계의 ‘대부’로 불린다.

그러나 4일 빈소에 들른 현 회장은 혼자서 기동하는 것도 어려운 모습이었다. 2000년부터 맡아온 한국선주협회 회장 자리도 임기를 채우기 전인 지난달 ‘건강상의 이유’로 내놓았다.

경영권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입에 오르내리는 인물은 장모인 김문희(金文姬·75)씨다. 김씨는 고 김용주(金龍周) ㈜전방 회장의 딸로 김창성(金昌星)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의 누나.

서울 용문중고 이사장인 김문희씨는 현대엘리베이터의 지분 18.57%를 갖고 있는 최대주주다. 김문희씨의 이름이 자주 나오는 이유는 현대엘리베이터가 현대 계열사의 지주회사격인 현대상선의 최대주주(15.16%)이기 때문. 현대상선은 현대아산(40%), 현대택배(30.1%), 현대증권(16.63%) 등의 지분을 대량 보유하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경영권에 가장 근접한 인물인 셈이다.

주변에선 그러나 그동안 김문희씨가 단 한 번도 경영에 참여한 적이 없다는 점을 들어 앞으로도 경영 일선에 나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정 회장은 2녀 1남을 두었지만 아직 어리다. 큰딸(26)은 유학 준비 중이고 작은딸과 아들은 각각 대학생, 고등학생이다.

이들에게 남겨줄 지분도 별로 없다. 정 회장이 가진 주식은 현대상선 지분(4.9%)이 전부이며 모두 은행에 담보로 잡혀 있다.

홍석민기자 sm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