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重 이번주 고비…금속노조 "결사대파견" 회사 "휴업"

  • 입력 2003년 3월 9일 18시 56분


코멘트
두산중공업 사태가 각종 노동 현안을 둘러싼 노동계와 재계의 대리전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올해 임금 및 단체 협상을 앞두고 있는 대기업들은 이번 사태 때문에 주5일 근무제, 비정규직 처우 개선 등 노사 현안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올 것에 대비해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두산중공업 사태는 이번 주 최대 고비를 맞을 예정이다. 금속노조가 12일 경남 창원시의 두산중공업 사업장에 1000여명의 대규모 결사대를 파견할 예정인 데다 그래도 사태가 해결되지 않으면 20일 현대차 대우조선 로템 등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산하 100여개 주요 사업장에서 동시 연대파업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산중공업 김상갑(金相甲) 사장은 일단 대화를 통한 해결 의지를 밝히고 있다. 하지만 “금속노조 결사대가 창원 본사에 들어온다면 정상 조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정 기간 휴업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맞서 휴업이라는 심각한 상황까지 맞을 전망이다.

지난달 24일 노동부가 제시한 중재안을 사측이 받아들였지만 노조측이 해고자 복직 및 구속 수배자 문제 해결 등을 요구하며 거부해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두산중공업 김 사장은 “사측이 노동부 중재안을 받아들이는 등 최대한 양보했지만 노동계는 이번 사태를 춘투로 이어가려 한다”며 “최근 새 정부의 국정 방향이 노동계의 기대심리를 부풀리고 있어 노동계가 강수를 두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국 (정치권 등) 외부 기류가 이번 사태 해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재계도 같은 맥락에서 이번 사태를 바라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유덕상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이 6일 두산중공업 내 분신 사망 대책위에 합류한 가운데 노동계가 이번 사태를 주5일 근무제, 비정규직 처우 개선 및 사용자 측의 가압류 및 손해배상 청구제한 등 노동현안과 연계해 새 정부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또 연대파업과 관련해 최근 조합원 찬반 투표를 마친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두산중공업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요즘 사회 분위기가 노조 강세라 사측에서 뭐라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곤혹스럽지만 불똥이 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에 대해 민노총측은 “두산중공업이 정부의 중재안대로 조합원에 대한 개인 가압류를 해제하더라도 손해배상 소송을 철회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사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각종 노동 현안과 연계한 재계의 해석은 과장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배극인기자 bae2150@donga.com

신연수기자 yssh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