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카이치 “대만 유사시 일본·미국인 구하러 가야”…中 또 발끈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선거 토론회에서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지칭했다. 일본 총리가 북한의 핵 지위를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공개 석상에서 한 건 처음으로, 한미일 정부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공식 인정하지 않는 입장과 배치된다. 다카이치 총리는 최근 중국과의 갈등을 초래하…
- 1일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선거 토론회에서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지칭했다. 일본 총리가 북한의 핵 지위를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공개 석상에서 한 건 처음으로, 한미일 정부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공식 인정하지 않는 입장과 배치된다. 다카이치 총리는 최근 중국과의 갈등을 초래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습적인 관세 인상 발표에 한국 정부는 비상이 걸렸다. 사전에 미국 측으로부터 공식 통보나 관련 설명을 전혀 전달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캐나다 출장 중인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과 국내에서 대응책을 모색 중인 여한구 산업부 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한국 국회의 대미투자특별법 승인 지연을 공개적으로 문제 삼으며 한국산 자동차와 상호관세를 다시 25%로 인상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에 대해 실질적인 투자 집행을 위한 국내 입법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한미 관세협상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겠다고 기습 발표하기 약 2주 전 미국 정부가 한미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후속 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서한을 우리 정부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측에서 본격적인 …

동해해양경찰서는 지난 25일 독도 북동쪽 약 244㎞ 해상에서 무허가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불법으로 사용한 어선을 적발했다고 27일 밝혔다.동해해경에 따르면 당시 인근 해상을 경비 중이던 경비함정이 61톤급 서귀포 선적 A 호의 항적에서 무허가 AIS 신호를 포착하면서 단속이 이…

지난해 11월 14일 최종 타결된 한미 관세협상은 미국이 한국에 부과한 상호관세를 15%로 정하고, 자동차 품목 관세를 25%에서 15%로 인하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대신 한국은 미국에 현금 투자 2000억 달러를 포함해 총 3500억 달러 규모를 투자하기로 약속했다. 당시 정부가 공…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전쟁 1단계 휴전 발효 3개월 만인 26일 가자에 남은 마지막 자국민 시신을 수습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2단계 휴전으로 나아가기 위해 내건 조건 중 하나가 충족된 것. 하지만 실제 2단계 휴전으로 진전되기 위해선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무장해제와 이스라엘…

중국이 서해 잠정조치수역(PMZ)에 무단으로 설치한 구조물 중 일부를 이동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이 문제는 앞서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베이징 정상회담에서도 논의된 바 있다. 당시 이 대통령은 “(구조물을 중국이) 옮기게 될 것“이라고 회담 결과를 밝혔다.궈자쿤 중…
![[속보]중국 “서해 구조물 일부 이동 작업 진행 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7/133241340.1.jpg)

올해 한국의 군사력 순위가 미국과 러시아, 중국, 인도에 이어 3년 연속으로 세계 5위로 평가됐다. 북한은 31위로, 지난해보다 3계단 상승했다. 27일 미국의 군사력 조사기관 글로벌파이어파워(GFP)가 최근 145개국의 군사력을 평가해 공개한 ‘2026 군사력 랭킹’ 보고서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을 방문한 페테리 오르포 핀란드 총리와 만나 양국 협력 강화를 강조하고, 세계 다극화 및 포용적인 글로벌 경제화를 함께 추진하자고 밝혔다.27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오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오르포 총리를 접견했다.시 주석은 “핀란…

일본은 지난해 7월 23일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낮추는 대신 5500억 달러(약 796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를 미국과 합의한 후 이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올 3월 미국 방문에 맞춰 첫 대미 투자 대상을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

최근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불법 이민자 단속 도중 미 시민권자들이 잇따라 숨지자 현 정부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할리우드 스타들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향한 규탄에 동참하고 있다. 미 연예매체 버라이어티 등에 따르면 유타주 파크시티에서 열리고 있는 선댄스영화제에…

남성 과학자들의 이름만 새겨진 프랑스의 상징 에펠탑에 여성 과학자들의 이름도 새겨진다. 1889년 에펠탑이 완공된 지 137년 만이다.26일 파리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에펠탑 운영업체 SETE와 ‘여성과 과학협회’로부터 72명의 후보 명단을 제출받았다고 밝혔다. 명단에는 노벨 물리·화학…

글로벌 취업난 속 고학력자들이 저임금 일자리를 위해 학력을 숨기는 '경력 세탁'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도 20, 30대 '쉬었음' 인구가 71만명을 돌파하며 고용 위기가 심화 중이다.

2020년 9월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살됐던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 이대준 씨 유족이 26일 일본 도쿄지법에서 북한을 상대로 승소 판결을 받은 일본의 강제북송 피해자 유족을 만났다. 앞서 이 씨 측도 북한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내 지난해 서울중앙지법에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베트남에서 한국인들이 마약 소지 및 불법 마약 거래 혐의로 체포됐다. 호찌민시 경찰이 대규모 마약 단속을 벌여 외국인들을 체포했는데 한국인들이 8명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26일 베트남 매체인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호찌민시 마약범죄수사국은 지난 24일 마약 소지 및 복용·알선 등 불…

중국의 한 스키 관광객이 희귀 야생동물인 눈표범과 사진을 찍으려다 공격을 받아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26일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24일 오후 7시께 중국 북부 신장위구르자치구 푸윈현에 위치한 케케투오하이 유네스코 글로벌 지질공원 인근 타랏 마을에서 발생했다…

인도의 한 시장에서 수년간 거지 행세를 하던 남성이 실제로는 여러 채의 주택과 차량, 고리대금 사업체까지 운영해 온 자산가로 드러나 현지 사회에 충격을 안겼다.19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인도 여성아동개발부는 지난 17일 마디아프라데시주 인도르의 사…

2026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아시안컵에서 3위를 차지한 베트남을 이끈 김상식 감독이 공항에서 다친 선수의 휠체어를 직접 밀어줘 현지 축구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고 베트남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베트남 현지 매체인 베트남넷은 25일(현지 시간) 베트남 수도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