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Before&After]자가섬유아세포 배양 시술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흉터치료, 내 피부세포 이용해 “감쪽같이”… 부작용 “제로”


《주부 백모 씨(63·서울시 성동구 성수동)는 최근 미간과 입 주위에 주름이 늘어나며 더욱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 때문에 병원을 찾았다. 백 씨의 얼굴을 본 안동현 대영성형외과 원장은 주름보다 얼굴의 흉터자국을 먼저 치료할 것을 권했다. 사실 백 씨는 어릴 적 앓았던 천연두로 얼굴 전체에 마마 자국이 덮여 있었다. 백 씨는 사실 마마 자국을 치료하기 위해 그동안 다양한 치료법을 시도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해 포기한 상황이었다. 가족의 적극적 권유로 한평생 갖고 살았던 마마 자국을 없애기로 결심했다.》
○ 자가섬유아세포 이용한 흉터 치료

백 씨가 추천받은 치료법은 최근에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자가섬유아세포를 이용한 여드름 흉터 치료제’로 승인을 받은 세포치료법. 우선 자신의 피부에서 콜라겐 생성을 담당하는 섬유아세포를 채취해 분리한 뒤 최대 10억 개까지 배양한다. 이어 배양된 자가섬유아세포를 피부 깊숙한 곳(진피층)에 투입함으로써 손상된 피부에 콜라겐 생성을 활성화해 피부를 재생시킨다. 본인의 피부 세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피부 부풀림과는 다르다.

안 원장은 “그동안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피부 흉터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었다”면서 “섬유아세포를 이용한 흉터 치료제는 본인의 피부 세포를 사용하므로 면역거부 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없다”고 말했다.

단점도 있다. 흉터의 상태나 분포 정도에 따라 700만∼1300만 원의 비용이 든다. 시술 시간은 짧지만 조직 채취, 배양, 투여까지 4∼6주가 걸린다. 효과가 나타나는 시점도 두세 달 뒤다.

○ 어떤 과정을 거치나?

안동현 대영 성형외과 원장이 환자 얼굴의 흉터를 보면서 자가섬유아세포를 이용한 치료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 대영성형외과
안동현 대영 성형외과 원장이 환자 얼굴의 흉터를 보면서 자가섬유아세포를 이용한 치료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 대영성형외과
백 씨는 상담 및 문진을 1차적으로 거친 후 정밀한 피부진단시스템을 이용해 탄력도, 수분, 거칠기, 모공, 민감도, 흉터, 주름을 정밀 검사했다. 피부 상태에 대한 진단 검사는 치료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섬유아세포 시술은 귀 뒷부분을 국소 마취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귀 뒷부분에서 쌀 한 톨 크기의 피부조직을 채취한다. 채취된 피부조직은 세포치료제 공장인 GMP 시설로 옮겨져 배양과정을 거친다.

4∼6주의 배양과정을 거쳐 분리된 섬유아세포는 전문의가 처방한 용량만큼 해당 의사에게 보내 흉터 부위에 주사를 놓는다. 2주 간격으로 2, 3회 맞게 된다. 백 씨의 경우 얼굴 전반에 걸쳐 깊은 흉터 자국이 심하게 나 있는 상태라 3회를 주사한 후 경과를 보며 추가 횟수를 결정하기로 했다.

안 원장은 “백 씨가 평생을 안고 살았던 심각한 흉터 자국이 이 치료로 조금씩 없어질 것”이라면서 “작은 여드름 흉터 하나에서부터 혐오감을 줄 만큼의 심각한 흉터를 지닌 환자들을 안전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 2, 3개월 뒤에 흉터자국이 줄어


주사 시술이 아프지는 않다. 하지만 주사 뒤 몇 가지 피부 관리가 필요하다. 세포 주사 시술이 끝난 후 부기를 줄이기 위해 주사된 부위에 몇 분간 얼음찜질을 한다. 48시간 이내 음주, 흡연, 격렬한 운동을 피한다. 또 48시간 이내에 더운 증기나 사우나의 사용도 피해야 한다. 시술 후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시술 후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몇 달에 걸쳐 점진적으로 향상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인차에 따라 단 몇 주 만에 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3주가 지난 백 씨의 경우는 회복 상태가 빠른 편이다.

안 원장은 “백 씨는 치료 이후에도 피부진단시스템을 이용하여 흉터의 변화과정을 정밀검사로 확인하는 과정을 갖는다”면서 “동시에 피부 스킨케어를 통한 피부의 탄력도와 수분 등의 조절도 함께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