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상의 와인다이어리] 보르도 블렌딩의 마술에 빠지다

  • Array
  • 입력 2010년 3월 26일 12시 13분


코멘트
25일 서울 신사동의 한 연회장에서 재미난 행사가 열렸다. 단일 품종의 와인을 서로 섞어 최종적으로 마실 와인을 만드는 블렌딩(blending) 체험이다.

주최사 보르도와인협회(CIVB)가 ‘보르도 블렌딩 아뜰리에’로 명명한 이번 행사는 보르도에서 왜 블렌딩을 하고, 어떤 효과를 내는지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됐는데, 결과는 그야말로 놀라웠다.

블렌딩 체험은 다음과 같이 진행됐다. 행사 참가자들의 자리 앞에는 까베르네 프랑,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쁘띠 베르도 등 4종의 단일 품종 와인이 놓였다.

참가자들은 먼저 메스실린더에 까베르네 프랑 50ml와 까베르네 소비뇽 100ml를 차례로 넣어 총량을 150ml로 만든다. 이걸 잘 섞은 후 잔에 50ml 따른다. 까베르네 프랑과 까베르네 소비뇽의 블렌딩이다. 달콤한 맛이다.

메스실린더에 메를로를 50ml 추가해 섞은 뒤 이 중 50ml를 잔에 따랐다. 이번에는 까베르네 프랑,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의 블렌딩이다. 당도가 줄어든 대신 입에 꽉 차는 느낌이 좋아진다.

마지막으로 쁘띠 베르도 11ml를 메스실린더에 넣어 섞은 후 50ml를 잔에 부었다. 까베르네 프랑,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쁘띠 베르도 등 4종을 모두 섞으니 타닌과 산도가 조화를 이룬다. 입 안에 감기는 느낌까지 근사하다.
25일 열린 ‘보르도 블렌딩 아뜰리에’ 행사에서 블렌딩을 직접 하고 있는 이인순 WSET 대표강사. 블렌딩을 통해 보르도 와인은 우아함과 복합미가 만들어진다.
25일 열린 ‘보르도 블렌딩 아뜰리에’ 행사에서 블렌딩을 직접 하고 있는 이인순 WSET 대표강사. 블렌딩을 통해 보르도 와인은 우아함과 복합미가 만들어진다.

맨 처음 까베르네 프랑 한 종으로 된 와인을 마실 때 떫기만 했던 느낌은 전혀 찾을 수 없고, 완전히 새로운 와인이 만들어졌다. 마치 마술 같다.

옆 자리에 앉은 알랭 비로노 CIVB 회장이 “좋죠?”라고 물어오자 기자는 “근사한 맛이다. 와인메이커가 된 듯한 느낌이다”고 대답했다. 이날 전시된 ‘2010 보르도 와인100선’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맛에 왠지 우쭐해진다. “당장 프랑스로 넘어가 와인을 만들 수도 있겠다”고 하자 알랭 비로노 회장은 “보르도에서는 이런 블렌딩 작업을 수십 여 차례 이상 한다. 하면 할수록 과정이 더 복잡하다”고 설명한다.

보르도 와인은 대부분 블렝딩 와인이다. 보르도 와인의 라벨에 품종이 표시되지 않은 건 여러 품종을 블렌딩했기 때문이다. 알랭 비로노 회장은 “브렌딩했기 우아함이 만들어지고, 복합미가 생기고, 부드러운 벨벳감을 주는 거다”고 설명했다. 이 말에 블렌딩을 실제 경험한 참가자들은 공감하듯 고개를 끄덕였다.

임명주 소펙사(프랑스농식품진흥공사) 소장은 “보르도 와인은 단일 품종을 갖고 오기 힘들다.

그래서 블렌딩 체험은 정말 귀한 기회다. 블렌딩을 통해 맛이 어떻게 변화하고, 밸런스를 찾아가는 지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길상 기자 juna109@donga.com(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KISA 정회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