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와 함께 하는 에코 트레킹]스틱, 체력 30% 아껴주는 효자손

  • Array
  • 입력 2009년 11월 20일 03시 00분


■ 트레킹 장비와 올바른 사용법


스틱 산행 시 체력 손실을 30%가량 줄여주는 효자손. 반드시 손잡이가 일자형인 것을 두 개(양손) 사용한다. 길이는 땅을 짚었을 때 팔꿈치 각도가 90도를 이루면 적당. 오르막에는 조금 짧게, 내리막에는 약간 길게 조절한다. 사용법은 오를 때나 내려갈 때나 모두 두 개를 동시에 나란히 짚고 상체의 무게를 스틱에 싣는 방식. 스틱에 체중을 실을 때는 손잡이의 걸개(밴드)를 이용한다. 손을 걸개 아래에서 위로 통과시키면 걸개가 손아귀에 들어오며 손잡이가 가볍게 잡힌다. 이렇게 해야 체중이 손목을 통해 스틱에 실리고 불필요한 체력 소모를 막아준다.

스틱은 보관법도 중요하다. 잘못 다루면 흉기로 변해서인데 배낭에 꽂은 상태로 이동할 경우 반드시 팁(땅을 짚는 부분)에 프로텍터(플라스틱뚜껑)를 씌운다. 옆 사람의 얼굴에 큰 상처를 낼 위험이 있어서다. 배낭에 부착요령도 알아두자. 배낭바닥의 돌출 고리에 손잡이 부분을 끼운 다음 두 바퀴 돌려 단단히 조인 다음 거꾸로 세우고 상단을 배낭 양편의 밴드로 묶는다.

배낭 매기 등 전체를 커버하는 30L짜리가 좋다. 작으면 뒤로 자빠질 경우 지렛대의 받침돌 효과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배낭은 몸에 밀착시켜야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도 막고 트레킹 집중도를 높여 사고를 막아준다. 밀착시키려면 어깨 끈 아래 조절밴드의 끈을 아래로 잡아당기면 된다. 그 다음 허리밴드, 가슴밴드 순으로 조인다. 벗을 때는 어깨 끈 한쪽의 조절밴드를 느슨하게 풀어주면 수월하게 벗을 수 있다.

등산화 바닥이 두껍고 목이 긴 것이 좋다. 돌바닥 길을 편안히 걷기 위해서다. 등산화 끈 매듭법도 알아두자. X자 매듭 후 양 끈의 끝을 접어 두 겹으로 만든 다음 다시 X자로 느슨하게 매듭을 지은 뒤 오른쪽의 두 겹 끈만 느슨한 매듭의 공간안으로 통과시킨 다음 양 끈을 당겨 꽉 묶는다.

장갑 같은 것을 두 벌 준비한다. 비나 눈, 땀에 젖을 경우에 대비한 조치.

휴대전화 반드시 여분 배터리를 가져간다.

등산복(상의) 지퍼는 장식이 아니다. 체온조절을 위한 통풍구다. 체온조절은 신체기능 활성화의 열쇠. 오를 때부터 통풍에 신경 써 땀이 젖지 않도록 한다.

이너웨어(내의) 트레킹 중 ‘기능성 내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겨울철엔 특히. 이유는 ‘땀’인데 젖은 면내의는 체온을 빼앗아 저체온증을 유발시킨다. 이너웨어 전문생산업체 애플라인드의 김윤수 사장은 “기능성 내의는 화학섬유로 만들지만 습기배출과 보온, 열전도 기능은 물론 천연물질을 활용한 항균기능까지 갖추고 셔츠(미들웨어)로도 입을 수 있는 다목적 다기능 웨어”라면서 “가벼운 데다 근육을 꽉 조여 주는 뛰어난 신축성으로 운동능력까지 향상시켜 등산은 물론 골프 농구 아이스하키 스키선수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선글라스 겨울철 트레킹의 필수 장비. 자외선과 눈부심을 막아줘 눈을 보호한다.

멀티스카프 한겨울에 비니(얇은 털모자)와 더불어 체온을 빼앗기지 않도록 지켜주는 헤드워머. 체온의 30%가 머리를 통해 발산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머리는 물론 목, 손목, 무릎 등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한 멀티기능의 장비다.

아이젠 겨울트레킹의 필수장비. 등산화 크기에 맞추지 않으면 벗겨져서 위험하다. 너무 꽉 조이면 쥐가 나니 적당히 매는 것이 포인트. 신축성 좋은 고무로 자동차 체인 형태로 만든 제품이 최근 인기다.



조성하 여행전문기자 summer@donga.com

<div><center><IFRAME width='480' height='430' HSPACE=0 VSPACE=0 marginWidth=0 marginHeight=0 src='http://etv.donga.com/newsclip/etv_iframe.php?mid=2494109&cid=200911200027565&mode=freechal' frameBorder=0 SCROLLING=no></IFRAME><br><b>▲안철민 기자</b></center></div>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