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 다양성 국가에 도움”

  • 입력 2009년 1월 28일 02시 59분


“단일민족 혈통 유지 자랑스러워”

고려대-亞인권센터 1200명 의식조사… 정체성 혼재

다문화가정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인은 외국인 이주노동자와 공존(共存)할 수 있지만 공유(共有)는 안 된다는 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 사회학과 BK21갈등사회교육연구단(단장 윤인진)과 아시아인권센터(이사장 윤현)는 지난해 12월 전국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면접을 통해 조사한 ‘외국인 이주노동자와 다문화사회에 관한 한국인 의식 조사’ 보고서를 작성했다. 연구팀은 27일 “다음 달 17일 고려대에서 열리는 ‘제4회 아시아인권포럼’에서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매우 찬성’ 등 긍정(5점)에서부터 ‘매우 반대’ 등 부정(1점)까지 항목별 평균 산정 방식으로 다문화 인식 수준을 조사했다.

▽다문화와 단일민족국가 정체성 혼재=응답자들은 다문화사회가 되면 다양성이 커져 국가경쟁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면서도 단일민족 국가에 대한 자부심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와 단일국가 정체성이 뒤섞여 있는 것.

응답자들은 ‘어느 국가든 다양한 인종·종교·문화가 공존하는 것이 더 좋다’(3.54점) ‘우리나라의 인종·종교·문화적 다양성이 확대되면 국가경쟁력에 도움이 된다’(3.47점)는 견해에 더 많이 찬성했다.

하지만 ‘다른 인종·종교·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3.47점) ‘한국의 전통과 풍습을 같이하지 않은 사람들이 완전하게 한국인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3.34점) ‘한국이 오랫동안 단일민족 혈통을 유지해 온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3.77점) ‘단일민족 국가는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3.38점) 등의 의견에도 찬성 비율이 더 높았다.

▽외국인에 대한 이중 잣대=외국인에 대한 태도에는 일종의 계급주의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 도움이 되는 외국인 유학생과 외국인 투자가에 대해서는 앞으로 ‘늘어나야 한다’고 답한 사람이 많은 반면 국제결혼 이주여성이나 탈북자인 새터민은 ‘줄어야 한다’고 답한 사람이 많았다.

늘어나야 하는 외국인은 ‘외국인 사업가·투자가’(4.17점) ‘외국인 유학생’(3.82점) ‘선진국 출신’(3.24점) ‘전문기술직 이주노동자’(3.17점) ‘생산기능직 이주노동자’(3.01점) ‘개발도상국 출신’(2.91점) ‘새터민’(2.84점) ‘국제결혼 이주여성’(2.75점) 순이었다.

특히 외국인 투자가는 76.8%가 ‘늘어나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20.4%만 ‘늘어나야 한다’고 답했다.

연구책임자인 윤인진 교수는 “한국인은 취업, 교육 등 물질적인 기회와 일상생활에서의 친밀성, 대인관계, 정체성 등 정신적인 면에서 외국인 이주노동자들을 차별하고 배제하는 경향이 있다”며 “여기에는 공존할 수는 있지만 공유는 안 된다는 심리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윤 교수는 “아직은 외국인 이주노동자들이 규모가 작아 ‘시혜의 대상’으로 보고 온정적이고 관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