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접근권 논란'에 고위 공무원들도 촉각

  • 입력 2007년 8월 24일 12시 13분


코멘트
정부가 추진 중인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이 취재접근권 침해 논란을 야기한 가운데 기자들의 취재원인 간부급 공무원들도 사태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과 관련, 국정홍보처가 만들어 현재 법제처에서 검토 중인 `취재지원에 관한 기준'에 따르면 공무원의 언론 취재활동 지원은 정책홍보 담당 부서와 협의 하에 이뤄져야 하며 대면 취재는 장관이 지정한 장소에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 단순 사실 관계 확인 및 발표된 자료에 대한 답변은 정책 담당자가 직접 할 수 있되 사후 답변 사실을 정책홍보 담당 부서에 통보하도록 돼 있다.

이에 대해 외교부 고위 공무원들은 대체로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오리엔테이션을 받지 못해 향후 대 언론 접촉 환경이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 잘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외교부 국장급 간부는 24일 "당국자들에게 새롭게 시행될 규정의 내용이 제대로 통보되어 있지 않다"며 "자세한 상황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서도 언론보도 등을 통해 대강의 상황을 파악한 간부들 중 일부는대 언론 접촉이 위축될 수 있다는데 공감하고 있으며 벌써부터 언론의 취재요청에 응하기를 꺼리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외교부의 한 중간 간부는 최근 현안과 관련한 한 외교부 담당 기자의 전화취재를 받자 "내가 기자와 통화한 사실을 홍보처 등에 통보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기자에게 되물었다.

이 간부는 기자가 아직 새로운 기준이 시행되고 있는 단계는 아니라고 설명한 뒤 현안에 대해 재차 질문하자 "말할 수 없다"며 피해갔다.

또 다른 외교부 간부는 "아직 새 규정이 시행되지 않아 미리 단정할 일은 아니겠지만 기자들과 접촉할 기회가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 같다"며 "대 언론 접촉 규정이 정부 방침으로 정해지면 외교부 공무원들은 따를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반면 오히려 잘 된 일이라고 평가하는 시각도 있었다.

한 심의관급 당국자는 지정 장소에서의 기자 접촉 원칙에 대해 "내 경우 기자들을 만났다가 불필요한 의심을 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면서 "향후 모든 기자접촉이 공식적·공개적으로 이뤄질 경우 비밀스런 정보를 교환할 일이 아니라면 오히려 더 떳떳하게 기자들을 만날 수 있지 않겠나"고 말했다.

한편 외교부 담당 기자들은 취재를 위한 공무원과의 접촉이 철저히 노출되게끔 만드는 새 취재지원 기준이 공무원들의 대 언론 접촉을 현저히 위축시킬 수 있다며 `현 수준의 취재접근권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