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포 목소리’ 놀라지 마세요… 바리톤 고성현

  • 입력 2007년 4월 10일 03시 02분


코멘트
‘리골레토’ 역으로만 150여 회 이상 세계 오페라 무대에 선 바리톤 고성현 씨. 김재명 기자
‘리골레토’ 역으로만 150여 회 이상 세계 오페라 무대에 선 바리톤 고성현 씨. 김재명 기자
“오페라 ‘리골레토’는 주인공이 4시간 동안 계속 출연해야 해요. 솜을 지고 물에 들어가면 나오기 힘들 듯이, 오페라를 할 때는 등에 소금을 지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승승장구하면서 나올 수 있지요.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리골레토’ 역으로만 150회 이상 세계의 무대에 섰던 바리톤 고성현(47) 씨. 오페라 종가(宗家)인 이탈리아에서는 그의 목소리가 바리톤 4명의 목소리를 합친 것과 같다고 해 ‘콰트로 바르티니’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그는 “오페라는 발성만으로 되지 않는다. 수학문제 풀 듯이 나만의 비법으로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양대 음대 교수로 재직 중 2000년부터 6년간 안식년과 휴직을 거듭하며 이탈리아, 독일, 미국, 프랑스 등 세계무대에서 ‘토스카’ ‘안드레야 셰니에’ ‘아이다’ 등 오페라에 300여 회나 출연했다. 그가 3년 만에 국내 무대에 선다. 12∼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서울시립오페라단의 ‘리골레토’에서다.

그의 장기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엄청난 성량. 야외극장에서 열린 푸치니 페스티벌에서 ‘토스카’에 출연할 때 목소리가 어찌나 우렁찬지 담장을 넘긴 장외홈런 같다고 해서 ‘동양에서 온 대포’라는 별명도 얻었다. 2002년 독일 함부르크 극장에서 드라마틱 테너 호세 쿠라와, 2006년 프랑스 오랑주 페스티벌에서 테너 로베르토 알라냐와 함께 출연한 무대에서도 그는 힘찬 성량과 연기력으로 기립박수를 받았다.

“이 별명을 얻기까지 정말 열심히 했어요. 심지어 자면서도 카루소에게서 노래를 배우는 꿈을 꾸다가 몽유병 환자 취급을 받았죠. 그러나 ‘대포’ 소리는 어차피 ‘한 방’입니다. 아낄수록 좋은 거죠. 박찬호가 강속구로만 살아남을 수 없듯이 말이죠.”

그는 이제 10대의 딸 질다를 둔 아버지 리골레토와 비슷한 나이가 됐다. 그는 “딸을 잃게 되는 아버지의 내면을 독백으로 표현해 내는 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김치, 깍두기 먹는 사람이 유럽무대에서 레나토 브루손, 레오 누치보다 ‘리골레토’를 잘하기 위해선 목소리 속에 문화(culture)가 담겨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죠. ‘심청’의 아버지나 ‘질다’의 아버지나 신앙처럼 지켜 온 딸을 잃게 되는 슬픔은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02-399-1114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