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사 연구재단’ 3·1절에 뜬다…연구재단 설립추진 총회

  • 입력 2004년 2월 3일 18시 04분


코멘트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학술연구센터로 ‘고구려사 연구재단(가칭)’이 3월 1일 발족한다.

재단 설립준비위원회(준비위원 이만열 국사편찬위원장, 장을병 한국정신문화연구원장, 김정배 고려대 교수)는 4일 오후 2시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인촌기념관에서 재단 설립추진위원회 창립총회를 개최한다.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고려대 총장을 지낸 김정배 교수(64·한국사학과·사진)가 위원장으로 추대될 예정이다. 김 교수는 국사편찬위원과 고대(古代)학회장, 한국사연구회장 등을 역임했다.

고구려사 연구재단은 재단법인 형태의 독립법인으로 설립되며 정부는 이 연구재단에 매년 100억원 규모를 지원할 계획이지만 운영에는 개입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연구재단의 조직은 연구부와 행정부의 2부(部)에 7개 실(室), 상근 직원 20여명의 규모다. 독립된 사무실을 확보할 때까지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의 시설을 사용하게 된다.

학계와 시민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50여명의 추진위원들은 4일 총회에서 연구재단의 설립 방향에 대한 구체안을 마련한 뒤 12일 공청회를 열어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18일 연구재단 발기인 총회에서 법인 정관과 조직이 결정되며, 3·1절에 설립 취지에 관한 대국민 선언과 함께 연구재단이 발족된다.

창립총회와 공청회에서는 특히 연구재단의 명칭과 조직, 사업 계획 등에 대한 토의가 활발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한국고대사인가 동북아시아사인가=재단의 연구 범위에 대해 학계는 한국 고대사 연구에 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시민단체들은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근현대사까지 포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광식 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는 “고구려를 중심으로 고조선 부여 발해 등 한국의 고대사에 대한 체계적 연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민단체인 ‘아시아 평화와 역사교육연대’(공동대표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는 지난달 27일 이와 관련해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문제 등 동북아의 근현대사까지 포함한 동북아시아사로 연구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성명서를 통해 주장한 바 있다.

▽시민단체 참여 어떻게 할 것인가=노태돈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는 “연구재단은 연구가 중심인 조직과 운영이 돼야 한다”며 “국내외를 둘러보아도 인문사회과학 연구소에서 연구 결과에 대한 사회적 활용까지 맡는 경우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연구 이외에 교사·시민단체의 교육과 활동을 지원하는 업무도 재단이 관장해야 한다”며 “참여 형태이든,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서든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열린 구조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구려사 연구재단 추진 일정
날짜일 정
2월 4일재단 설립추진위 창립총회
2월12일 재단 설립 관련 최종 공청회
2월18일재단 발기인 총회
3월 1일재단 발족, 대국민 선언

이진영기자 eco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