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독서 미술 블록놀이 '창의력 쑥쑥'

  • 입력 2001년 5월 10일 18시 46분


《부모들은 자녀를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어한다. 단순히 공부를 잘하기보다 창의적인 사람이 출세하는 시대라는 인식이다.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증을 풀어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화여대 유아교육학과 홍용희 교수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책임연구원 채선희 박사는 지난해 8월부터 5개월간 전국 만 4∼6세 유아 1366명을 대상으로 창의성 검사를 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창의성이란〓‘새롭고’ ‘유용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능력.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 영화 ‘쥬라기 공원’ 제작자 스티븐 스필버그는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간디도 도덕적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 나이가 들수록 창의력은 늘지만 만 11세 이후로는 거의 변화가 없고 만 6세를 전후해 창의성의 변화가 가장 크다. 창의성 지능 끈기 등 3박자를 갖춘 아이가 영재.

▽책 많이 읽으면 창의력 쑥쑥〓많은 시간을 들이는 활동에 따라 창의성에 차이가 났다. 책읽기(31.57점) 미술(29.6점) 블록놀이(28.23점)를 많이 하는 아이는 점수가 높았다. 책을 읽지 않는 유아의 창의성 점수는 25.93점으로 평균치보다 1.67점 낮았고 한달 평균 △30권 이하를 읽는 유아는 27.61점 △31권∼60권 이하 30.12점 △61권 이상 29.22점이었다.

컴퓨터(24.56점)나 학습지(25.85점)에 오래 매달리는 아이는 창의성 점수가 낮았다. 채 박사는 “학습지를 많이 하는 아이는 모방에는 능숙하지만 창의력을 발휘하는 일에는 서툴렀다”고 말했다.

▽적당한 TV시청은 창의력 향상에 도움〓TV를 보지 않는 유아의 점수는 26.95점. 하루 평균 1시간(29.03점)이나 3시간(29.14점)을 보는 유아의 창의성 점수가 높게 나왔다. 4시간 이상은 25.63점으로 낮았다. TV 앞에 너무 오래 앉아있으면 다른 교육적 활동을 할 기회가 줄어 창의성 발달에 지장을 준다.

▽컴퓨터는 하루 1시간 정도〓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아(28.7점)가 사용하지 않는 유아(26.44점)보다 더 창의적. 하루 사용시간이 1시간인 유아는 28.51점으로 평균보다 높지만 2시간 이상이 되면 25점대로 낮았다.

컴퓨터로 공부(29.01점)나 게임(28.12점)을 하는 것보다 인터넷(34.68점)이나 기타 자유로운 활동(34.5점)을 하는 것이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자아이가 더 창의적?〓남자아이의 창의성 평균 점수는 26.87점, 여아는 29.68점이었다. 창의성이 뛰어나 영재로 분류된 아이들 35명 가운데 남아는 18명, 여아 17명. 점수가 낮은 부진아 43명 가운데 72.1%(31명)가 남자아이였다.

이는 남자아이가 덜 창의적이어서가 아니라 여아보다 발달 속도가 더디기 때문.

▽어떻게 검사했나〓독일에서 개발해 전세계에서 사용중인 ‘TCT-DP(Test for Creative Thinking-Drawing Production)’를 사용했다. 유아에게 미완성 도형을 주고 완성해보라는 문제를 낸 뒤 14개 평가 기준에 따라 채점했다.

4세부터 99세까지 검사 가능하며 만점은 144점. 유아의 경우 세계적으로 20점대의 점수 분포를 보인다. 이번 검사에서 전체 평균은 27.6점. 최하 점수는 2점, 최고는 104점이었다.채박사는 “이 검사법은 지능과 감성적인 면을 동시에 평가한다”면서 “채점기준을 밝히면 미리 공부해 검사를 받는 경우가 있어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진영기자>ecolee@donga.com

◇독일 하노버대학 클라우스 우어반 교수의 창의성 증진법.

①개인의 잠재력을 충분히 인정해준다.

②걱정 스트레스 체벌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③지나친 집단 압력(획일화)과 경쟁은 금물. 함께 결정하고 함께 일하며 ‘함께 경쟁하는’ 풍토를 만들어준다.

④일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을 적절히 제공한다. 개인별로 리듬이 다르기 때문에 고정된 시간 간격에 따라 획일적으로 쉬는 것은 도움이 안된다.

⑤유머감각을 발휘하도록 한다.

⑥‘만약 …이라면? 과 같은 질문을 던지며 자유롭게 생각하도록한다. 대상을 최소화 최대화 변환 대비 재구성 분석 종합하기 등 대상과 아이디어를 조작하고 자유롭게 놀도록 한다.

⑦질문을 할 때 ‘왜 그렇게 생각하니?’ ‘아주 중요한 질문이다’ 등으로 호응한다. ‘주제와 동떨어진 질문이다’ ‘그건 우리 일이 아니다’ 등의 반응은 창의성 발휘에 방해가 된다.

⑧역할놀이 시뮬레이션 등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제공하고 해결방법을 묻는다.

⑨행동이나 해결책에 대해 지나치게 빨리 반응하지 않는다.

⑩‘네’ ‘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을 피한다.

⑪질문을 하는 대신 아이 스스로 질문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하는 활동을 하게 한다.

⑫오류나 실수를 허용한다.

⑬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습득하고 흥미를 갖도록 한다.

⑭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머릿속에만 있으면 효용이 없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도록 돕는다.

⑮비판은 아이가 인정할 때만 건설적인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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