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尹 대통령, 총선 민의와 정치 현실 제대로 읽고 있나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7일 00시 00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 총선 입장 서울역 생중계16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생중계를 지켜보며 윤 대통령의 총선 관련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윤석열 대통령이 4·10총선 결과와 관련해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어제 국무회의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지난 2년의 국정 운영에 대해선 ‘옳은 방향과 좋은 정책’ 아래 최선을 다했다면서 “국민이 체감할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다”고 말했다.

4·10총선 엿새 만에 나온 윤 대통령의 13분 발언은 실망스러웠다. 이번 총선에서 국민은 집권여당에 역대 최악의 참패를 안겼다. 그런 성난 민심 앞에 국정 최고지도자로서 책임과 자성의 메시지는 미약했고, 향후 국정 전반의 변화와 쇄신 의지도 보이지 않았다. 당장 절실한 소통과 협치에 대해 그 어떤 구체적인 계획조차 제시하지 않았다. 냉정한 민심에 대한 섭섭함, 정부의 정책 성과를 몰라준 데 대한 억울함의 토로로 들리기에 충분했다.

이처럼 명시적인 사과조차 없는 입장 표명이 여당 내부에서조차 만만찮은 비판을 불러오자 대통령실 측은 뒤늦게 윤 대통령이 비공개 회의에선 “저부터 잘못했다.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난 엿새 동안이나 고심하다 나온 입장에 논란 수습 차원의 전언을 덧붙이는 것 자체가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입장 표명은 그 형식부터 문제였다. 총선 참패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 윤 대통령의 ‘불통 리더십’을 바꾸려면 문답이 오가는 기자회견이나 적어도 대국민담화 형식이라도 갖췄어야 했다. 그런데 일방통행식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선택해 마치 하고 싶지 않은 얘기를 마지못해 하는 것처럼 비쳤다. 더욱이 부족과 미흡의 책임을 내각에 돌리고 장관들에게 분발을 촉구하는 모양새에서 진정성이 느껴질 리가 없다.

그 내용은 더 큰 문제였다. 반성은커녕 변명이 대부분이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년의 정부 정책들을 하나하나 열거하며 정부가 총력을 다했고 집값 하락이나 수출 증가 같은 적지 않은 성과도 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국정의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추진한다고 해도 국민이 실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이라고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점을 아쉬워했다. 사실상 국민에 대한 불만으로 들릴 만했다.

나아가 이젠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된 거대 야당과의 협치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입을 다물었다. 오히려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전체주의와 상통하며 우리 미래에 비춰보면 마약과 같은 것”이라며 야당과 각을 세웠다. 말미에 ‘국회와의 협력’을 언급했지만 그것은 정부의 일, 즉 장관들에 대한 주문이었다. 그런 태도라면 당분간 대야 관계의 변화는 없을 것이고, 어쩌면 더욱 경색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지난해 구청장 보궐선거에서 패배한 뒤 “국민은 늘 옳다”고 했던 윤 대통령이다. 그런데 이번 총선에서 나타난 민심의 요구와 당면한 정치적 현실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듯하다. 여당이 패배했지만 국정 기조엔 잘못이 없다는, 한 번 밀리면 계속 밀릴 수밖에 없다는 인식에 사로잡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 독선으론 앞으로 국정 운영에도 큰 차질을 빚을 것이다. 그 결과가 부를 국정의 위기, 나라와 국민이 겪게 될 어려움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尹 대통령#총선#민의#정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