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호흡 어려운 ‘위중 환자’ 5일새 36→59명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중증 이상 환자 91명으로 증가… 의료계 “사망자 줄이는 조치 시급”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완치자 수가 확진자를 넘어서자 전문가들은 긍정적인 신호라고 분석했다. 이 추세가 이어진다면 의료현장의 과부하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 완치돼 퇴원하는 환자가 늘어나는 만큼 병상 확보에도 숨통이 트인다.

이는 환자 급증세가 꺾여 큰 불길을 잡았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특히 대구지역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29일(741명) 정점을 찍은 뒤 이날 61명까지 줄었다. 이날 17개 시도 중 7곳에서는 신규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의 전체적인 국면 전환으로 보기는 아직 이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난달 신천지예수교(신천지) 신도 환자들이 급증한 지 약 3주가 지나면서 격리 해제 대상이 늘어난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0만 명 이상의 신천지 교인을 전수 조사한 영향이다. 신천지를 제외한 일반 환자들의 확산 흐름을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병원과 밀집 사업장 등에서 집단 감염이 잇따르는 것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전문가들이 경고하는 ‘3차 유행’ 가능성이다. 의료·복지시설도 주목해야 한다. 다중이용시설 종사자 중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신천지 교인은 병원(1244명), 어린이집(1487명), 유치원(285명), 사회복지시설(146명)에 걸쳐 3162명(76.6%)에 이른다.

해외에서 감염원이 유입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근 이틀 동안 서울에서 4명이 해외 여행을 다녀온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해외에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현지에서 감염된 국내 여행객을 통한 유입이 일어날 수 있다”며 “경계심이 풀려 사회적 거리 유지에 소홀하면 환자가 다시 급증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사망 위험이 높은 위중환자도 늘고 있다. 스스로 호흡하지 못해 인공호흡기나 에크모(ECMO·인공심폐기)에 의존해야 하는 위중환자는 이달 8일 36명에서 13일 59명으로 늘었다. 경증, 중등도, 중증, 위중의 4단계 분류 가운데 중증 이상 환자도 91명(13일 0시 기준)이다. 이달 3일 41명에서 두 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중증환자는 자가 호흡은 가능하지만 산소마스크를 써야 하거나, 38.5도 이상의 발열 증상을 보이는 환자다.

중증환자가 늘자 보건당국도 ‘피해 최소화’ 전략에 따라 사망자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 인력과 병상을 확보하는 게 시급하다. 김탁 순천향대 감염내과 교수는 “상태가 갑자기 악화됐을 때 산소 공급을 제때 해주느냐에 따라서도 중증환자의 경과는 크게 달라진다”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새로운 유행에 대비해 의료자원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성민 min@donga.com·강동웅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위중 환자#집단 감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