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보수당 “혁신통추위, 황교안 공개 동의없이 합의 못해”

  • 뉴시스
  • 입력 2020년 1월 9일 16시 33분


코멘트

"보수재건 3원칙 환영, 창당 정신 반영…더 큰 새보수당"
"黃 확고한 약속 없이 어려워…원칙은 합의, 구성 미합의"
"단순 자문기구인지 구속력 부여할지 등 합의·서약 필요"

새로운보수당(새보수당)은 9일 시민단체 연석회의에서 보수통합 관련 합의된 내용에 대해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공개적 동의 없이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태경 새보수당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새보수당이 제안했던 ‘보수 재건 3원칙’과 시민단체가 밝힌 6원칙에 대해 황 대표가 동의하는지 대표 본인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 공동대표는 “오늘 시민단체 연석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을 요약하면 6가지 통합원칙과 혁신통합추진위원장(혁신통추위) 인선 등”이라며 “이 6가지 원칙은 새보수당의 보수 재건 3원칙을 충실히 반영한 것으로 동의하고 환영한다. 이 대로 통합 신당이 만들어지면 그 당은 더 큰 새보수당이다.창당정신이 잘 반영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앞서) 황 대표가 (보수통합 수용 여부를) 발표하려다 내부 반발로 못한 모습을 보인 적 있다. 대표가 공개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상황에서 통합을 논의하면 불안정해진다”며 “저희는 확고한 약속 없이 통합 대화를 시작하기 어렵다”고 단호히 말했다.

이어 “보수통합추진위원회 역할과 인적 구성에 합의한 바 없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에 기자들이 구성에는 합의했지만 인선에는 합의하지 않는다는 것인지 묻자 “구성자체도 황 대표가 본인 입으로 확답해야 한다는 뜻이다. 중차대한 일에 대표가 빠져서 되나”라며 “원칙에 대해선 합의했지만 구성은 미합의”라고 답했다.

하 공동대표는 “통합이란 것은 굉장히 어렵고 깨질 가능성이 있다”며 “제가 대표자격으로 나온 것이라 (제 발언이) 내부에서 합의된 것이고, 한국당도 같은 절차를 거쳐 우리가 제시한 3원칙에 대해 명확히 공개적으로 동의한다는 것을 이야기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혁신통추위가 되면 당 2개가 없어진다. 위원장 역할은 굉장히 많고 중차대한데 단순 자문기구인지 구속력을 부여할 것인지에 대한 양당 합의가 필요하다”며 “구속력이 필요하다면 서약이라도 해야 한다. 부족하면 의원 전원이라도 서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할이 합의된 그 다음 단계가 구성”이라며 “끝까지 진도가 나가려면 황 대표가 명확히 (입장을) 표하는 것과 추진위원회 역할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황 대표의 동의라는 것이 어떤 수준인지 묻자 “황 대표가 먼저 입장을 표명해야 우리가 그 정도면 됐다고 하는 것이지, 우리가 여기까지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황 대표가 앞서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그 이상을 원하는 것인지 묻자 “국민들이 보기에 믿음직해야 한다. 탄탄하게 가는구나 하는 신뢰를 줘야 한다”며 “(황 대표가) 동의한다면 공개적으로 왜 말을 못하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공개적으로 동의 한다면 그것은 (우리와)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라고 했다.

앞서 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을 비롯 보수 계열 시민사회단체 등이 보수통합을 목표로 혁신통추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새보수당이 이후 황 대표의 공개적 동의 없이 합의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혀왔다.

친이(이명박)·비박(비박근혜)계 인사들이 주축인 재야 시민단체 ‘국민통합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중도·보수대통합 제2차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에 합의하고, 박형준 ’플랫폼 자유와 공화‘ 공동의장을 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이들은 박형준 위원장으로 하는 혁신통합추진위 구성 외에 ▲대통합 원칙은 혁신과 통합 ▲통합은 시대적 가치인 자유와 공정 추구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 등 모든 세력 통합 추구 ▲세대를 넘어 청년들의 마음을 담을 수 있는 통합 추구 ▲탄핵문제가 총선승리에 장애가 돼선 안 될 것 ▲대통합 정신을 담은 새로운 정당 창당 등 총 6가지 사항을 합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혁신통추위 구성을 정당, 정당창준위, 시민사회단체, 외부인사 등 4개 범주로 하고 정당이 아닌 외부단체 출신 인사의 비중이 더 높도록 구성하는 것을 비롯해 구체적인 통추위 구성 방식은 위원장에 모두 위임하기로 의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