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겁박하나”…한국당, ‘수사개입 논란’ 靑·이낙연 정조준

  • 뉴시스
  • 입력 2019년 9월 5일 22시 00분


코멘트

이낙연 "정치 하겠다는 식으로 덤비는 건 검찰의 영역 넘는 것"
청와대 "조 후보자 의혹 내일 청문회에서 말끔하게 해소될 것"
한국당 "진실 운운하며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 의도 의심스럽다"

자유한국당은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조국 사수’에 나선 청와대와 이낙연 국무총리를 정조준해 공세를 퍼부었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낙연 국무총리까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와 관련한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나섰다”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에 이어 직권남용 남발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사전에 나서서 진실 운운하며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려는 의도가 의심스럽다”며 “지금 국무총리가 할 역할은 검찰 수사에 직위를 이용한 겁박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모 언론과 통화에서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들은 조 후보자와 거의 연관성이 없다’ 라는 말을 하고, 이낙연 국무총리는 ‘검찰이 정치하겠다고 덤비는 식’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며 “이는 모두 수사 범위에서 조 후보자를 제외하고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하라는 노골적인 수사 개입에 더해 자신들이 수사라도 하고 나설 기세로, 오히려 특검과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검찰을 지휘할 법무장관의 배우자가 검찰 수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증거 인멸을 저지른 정황이 나와 피의자로 수사받게 되는 데도 이것이 문제가 없다는 것인가”라며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는 것은 국민을 우습게 여기고, 자신들의 편인 조국 후보자를 국민과 법보다 우선시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현 정권의 오만과 독선 때문이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검찰을 압박 혹은 견제하고 나선 정부 측 대응을 비판하는 한국당의 질타가 쏟아졌다.

정점식 의원은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같은 당 김성태 의원을 언급하며 “남부지검은 수사를 하면서 수백 차례에 걸쳐 피의사실을 공표했다”면서 박 장관에게 “김 의원이 수차례 항의했는데, 한 번이라도 진상보고를 받은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박 장관이 “피의사실 공표 관련 경과는 보고받지 않았다”고 하자 정 의원은 “민주당에서 항의를 하면 바로 보고 받아 진상을 확인하고, 한국당은 보고조차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법무부 장관이 편향적으로 법무 행정을 운영해도 되는 것이냐”고 따졌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도 “한국당 의원들이 피의사실 유포됐을 때, 민주당은 ‘국민의 알 권리’라고 했다”며 “그런데 조 후보자 사건을 피의사실 유포하니까 범죄인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그는 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브리핑에서 ‘수사 과정에서 피의사실을 흘리면 범죄’라고 밝힌 데 대해 “검찰에 겁박하듯 정무수석이 직접 나와서 범죄하지 말라고 하는 게 맞는 것이냐. 수사 개입 아니냐”고 일갈했다.

앞서 이낙연 총리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조 후보자 일가를 겨눈 검찰의 전방위 수사와 관련해 “검찰은 오직 진실로 말해야 한다”며 “정치를 하겠다는 식으로 덤비는 것은 검찰의 영역을 넘어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청와대도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자 직접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조 후보자 딸에게) 표창장을 주라고 추천한 교수를 찾은 것으로 파악했다”며 “표창장을 준 기록이 왜 없는지를 확인했는데, 영어영재교육센터 직원이 대학 본부에 가서 표창장을 받아왔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은 내일 청문회에서 말끔하게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