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진 S펜, 손글씨 쓰면 회의록-필기노트 뚝딱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8일 05시 00분


코멘트

[커버스토리]삼성전자, 갤노트10 뉴욕서 공개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이 7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시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 행사에서 차세대 주력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10’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노트 10의 최대 특징은 S펜으로 화면에 손글씨를 쓰면 디지털 텍스트로 바로 변환되는 기능이 탑재됐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손글씨가 이미지 형태로만 저장됐다. 삼성전자 제공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이 7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시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 행사에서 차세대 주력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10’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노트 10의 최대 특징은 S펜으로 화면에 손글씨를 쓰면 디지털 텍스트로 바로 변환되는 기능이 탑재됐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손글씨가 이미지 형태로만 저장됐다. 삼성전자 제공

디스플레이(화면)는 더 커졌다. ‘S펜’으로 필기를 하면 이미지로만 저장되는 게 아니라 디지털 텍스트로도 저장된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10’의 첫인상은 기존 노트 시리즈의 장점이 더욱 진화됐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시 브루클린 바클레이스센터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 행사를 열고 차세대 주력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10’을 공개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IT·모바일(IM)부문장(사장)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스마트폰 기술 혁신을 선도해왔다”며 “더욱 강력해진 갤럭시 노트10은 일의 효율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삶을 즐기고 공유하는 방법에도 변화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노트10은 아우라 글로우, 아우라 화이트, 아우라 블랙 등 총 3가지 색상으로 8월 23일부터 전 세계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 가격은 노트10이 124만 원, 노트10+가 139만 원으로 알려졌다.

○ 역대 최대 디스플레이 구현했지만 “부담 작아”

갤럭시 노트10은 ‘노트 시리즈’ 사용자층의 확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설계됐다. 기존 노트 시리즈의 인기 비결은 삼성전자 스마트폰 주력 모델인 갤럭시 S시리즈보다 큰 화면과 S펜(화면에 직접 필기할 수 있는 기능)이었는데, 노트10은 이런 장점을 극대화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먼저 노트10은 화면 테두리(베젤)가 거의 없는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노트10은 전체 화면에서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면적이 약 94%에 달해, 역대 가장 큰 화면을 구현하면서도, 얼핏 보면 많이 커졌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하는 장점이 있다”며 “갤럭시 S시리즈 사용자들도 ‘별로 안 크다’란 느낌을 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역대 최대 디스플레이를 구현한 노트10+(6.8형)를 함께 출시해 대화면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에너지 효율도 극대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45W 초고속 유선 충전을 통해 30분 충전만으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 S펜으로 필기 후 디지털 파일로 바로 전환

‘마술봉’으로 불렸던 S펜의 기능도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노트10은 S펜을 사용해 화면에 직접 손글씨를 쓰면 이를 바로 텍스트, PDF 등 디지털 파일 형태로 전환시켜 주는 기능을 탑재했다. 글씨를 쓴 뒤 글자의 색상을 바꾸거나 굵기를 편집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갤럭시 노트10 언팩 행사에 참여한 미국의 한 블로거는 “회의나 수업 시간에 S펜을 사용해 필기한 후 버튼 몇 번만 누르면 회의록이나 필기 노트로 변신하게 돼 무척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S펜의 원격 제어 기능인 ‘에어 액션(Air actions)’도 업그레이드됐다. 허공에 S펜을 움직여도 인식되는 기능이다. 기존에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했다면 노트10부터는 S펜으로 카메라의 방향 전환, 줌 인 아웃, 촬영모드 변경도 된다. 30m까지 멀리서도 S펜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크리에이터 친화적 동영상 기능 확대

노트10만 사용해서 별도의 장비 없이도 고품질 동영상 콘텐츠 제작과 편집이 가능하도록 한 점도 눈에 띈다.

노트10은 피사체를 강조하고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하는 ‘라이브 포커스 기능’을 동영상 촬영에까지 적용했다. 기존 갤럭시 S10에선 사진 촬영 때만 이 기능을 선택할 수 있었다. 흔들림 없는 영상 촬영이 가능한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기능도 역대 최강 수준인 하이퍼랩스 모드가 적용됐다.

특히 동영상 촬영 과정에서 줌 인 아웃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뿐 아니라 소리까지 제어할 수 있는 ‘마이크 줌인(Zoom-in MIC) 기능’이 추가됐다. 예를 들어 야외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촬영하다가 줌인 기능을 사용하면 아이들의 목소리가 조금 더 크고 정확하게 녹음된다.

비디오 편집 기능도 추가됐다. 여러 개의 동영상을 합하고, 특정 부분을 선택 및 삭제하고, 자막을 삽입하고, 특정 부분을 빠르게 또는 느리게 재생시키는 등 섬세한 작업을 노트10에서 바로 할 수 있게 됐다.

뉴욕=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갤럭시 노트10#갤노트#삼성전자#s펜#고동진 사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