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중일 정상회의 시기 조율중”…한일 정상회담도 할까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5일 10시 5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9일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와 손을 잡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9일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와 손을 잡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한일 분쟁이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가 추진되고 있어 주목된다.

우리 정부는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에 동의하고 시기를 조율 중인데,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특히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중일 정상회의가 개최될 것이라는 외신 보도에 대한 관련한 질문을 받고 “한중일 정상회담은 3국이 연례적으로 개최해 왔던 정상회담”이라며 “현재 (개최) 시기를 조율 중에 있다”고 말했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 일본 교도통신을 인용, 한중일 3국 정상이 오는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2008년 처음 시작된 국가정상급 회의로 지난해에는 일본 도쿄에서 5월에 열렸다. 개최지는 3국이 돌아가면서 맡는데, 올해는 중국에서 열릴 차례다.

SCMP는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한중일 3국 외교장관이 이달 말 베이징에서 만나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통화에서 “이번에는 중국 차례로 알고 있고 정해지면 발표할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정해진 것이 없고 시기와 장소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최근 고조되고 있는 한일 갈등이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당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및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 각각 양자 회담을 가진 바 있다.

다만 한중일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더라도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지는 현재로선 불확실하다.

일본 측은 정상회담을 포함한 우리 측의 꾸준한 대화 제의에도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지금의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한일 정상회담은 어려울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말 오사카에서 열린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에서도 아베 총리에게 정상회담을 가질 것을 타진했지만 일본 측의 거부로 불발됐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미국의 중재를 이끌어내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관측에 “(미국 중재에) 응하지 않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물어봐야 할 부분”이라며 “미국이 양국 정부에 제안했던 ‘스탠드스틸’(standstill agreement·현상동결 합의) 등 외교적으로 풀어보려는 여러가지 행보들에 대해 응답하지 않은 일본 정부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오히려 물어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여권에서 나오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 주장에 대해선 “정부의 기존 입장과 변함이 없다”며 연장 거부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나아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정치권 주장에 대해선 “정당이나 여권 쪽에서는 각자의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희가 검토하고 있는 사항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